국유시설인 울산항 화암부두와 예전부두를 민간기업에 내주는 대신 수년째 예산이 반영되지 않고 있는 염포부두를 민간기업이 축조해 국가에 기부채납하는 등가교환 방식의 부두활용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울산지방해양수산청은 14일 하역부두로서의 기능이 제한돼 있고 시설활용도가 매우 낮은 예전·화암부두를 의장안벽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중공업에 양여하는 방안이 사실상 확정됐다고 밝혔다.
 대신 현대미포와 현중은 염포부두 일원에 대체부두(3만t 3선좌 규모)를 건설(사업비 600억원 가량)해 해양청에 기부채납하게 된다.
 해양청은 대체부두 축조에 3~4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 예전부두(480m)중 강관취급 안벽(280m)은 현대미포에 우선 활용토록 하고 강관은 울산본항에서 취급토록 할 계획이다.
 정만화 울산해양청장은 "이번 방안이 성사되면 조선경기 호조로 수주량이 증가, 의장안벽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계의 애로해소 및 역외이전 방지 효과는 물론 염포부두의 조기 축조로 늘어나는 물동량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해양청은 이번 조치로 조선 수출증대(연간 16척)와 고용증대(연간 1천440명)는 물론 대체부두 축조로 중량물의 해상운송이 가능해져 물류대란 예방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현대미포와 현중은 다음주중 투자의향서를 해양청에 제출할 계획으로 알려졌으며 관련 협약체결은 3월중으로 계획돼 있다.
 한편 예전부두(3만t 2선좌, 98년 준공)와 화암부두(4천t 6선좌(816m), 92년 준공)는 준공 이후 강관(연간 11만t)과 철재류(41만t) 하역부두로 이용돼 왔으나 하중이 낮아 효용성이 크게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