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신보험, 건강보험, 상해보험 등 확정금리형 보장성보험의 보험료가 오는 4월부터 5%~10% 가량 인상될 전망이다.
 22일 금융감독원과 생명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생명, 대한생명, 교보생명 등 생명보험회사들은 4월부터 표준이율이 연 5.00%에서 4.75%로 인하되는 데 맞춰 예정이율도 낮추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표준이율은 약정돼 있는 보험금의 지급에 대비해 보험회사가 쌓아야 하는 책임준비금을 산정할 때 적용되는 이율로 낮아질수록 책임준비금 적립 부담이 더 커지기 때문에 보험회사들은 예정이율도 함께 내려 부담을 해소하는 게 보통이다.
 가입자에게 보장하는 금리인 예정이율을 내리면 똑같은 보험금을 타기 위해 내야 하는 보험료가 오르며 보험회사는 늘어난 책임준비금 부담을 인상된 보험료로 해결하는 셈이다.
 생보사들은 최근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자 변동금리형 상품을 주로 판매하는 전략으로 전환했지만 아직까지 종신보험과 건강보험, 상해보험 등 일부 상품에는 확정금리가 적용되고 있어 이번에 보험료가 인상되는 것이다.
 생보사들은 예정이율을 적게는 0.25%포인트에서 많게는 0.50%포인트까지 내리는 방안을 강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예정이율이 0.25% 포인트 낮아지면 보험료는 5% 가량 인상되며 0.50% 포인트가 인하되면 보험료는 10% 안팎에서 인상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