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유사 원유 수입 감소 원인
23일 울산항만공사에 따르면 4월 울산항 물동량은 1556만t으로 전년 동월 대비 7.2%(120만t) 감소했다. 특히 울산항 전체 물동량 중 80.4%를 차지하는 액체화물 물동량은 1252만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4%(146만t) 줄었다.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정제 마진 회복 부진으로 정유사 설비 가동률이 감소해 원유 수입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반면 일반화물은 305만t을 처리해 전년 동월 대비 9.3%(26만t) 증가했다.미국, 유럽 등 주요 수출국의 소비 회복세 영향으로 자동차 수출이 증가한 영향이다.
지난달 전국 무역항에서 처리한 수출입 물동량은 1억1167만t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4% 증가해 울산지역 수출경기가 상대적으로 부진한 것으로 분석됐다. 항만별로 부산항( 3778만t)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8% 증가한 것을 비롯해 광양항(2378만t)과 인천항(1355만t)도 각각 9.2%, 6.6% 증가했다.
울산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공 컨테이너 수급 불균형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8% 감소한 3만8538TEU(1TEU는 20피트 길이 컨테이너 1개)를 처리했다. 석현주기자
석현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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