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계획하는 사람들의 큰 고민 중 하나는 막막함이다. 아이템의 선정부터, 오픈 전 내부 시설 준비와 오픈 후 홍보 방법까지, 시시각각 변하는 창업 시장의 변화에 맞춘 적절한 대응은 창업주가 오롯이 혼자 감당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런 예비 창업주들의 고민은 변화된 창업 관련 상담에서 엿 볼 수 있다. 지난 주 SETEC에서 열린 창업 프랜차이즈 박람회에 참가한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24시 무인 경영 시스템이라는 아이템 이외에도 창업 준비 단계부터 관련 전문가들을 통해 만들어진 프리미엄 인테리어와 시설 그리고 체계적인 분석과 지점광고를 위한 마케팅 등 르하임만의 차별화를 선보였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쌍문점의 최성원 점주 역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르하임만의 창업 시스템을 통해 자신이 가졌던 창업에 대한 고민을 털어버릴 수 있었다고 말한다. 그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들을 위한 조언을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 소개글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르하임 스터디카페 쌍문점을 운영하는 최성원 대표입니다. 새로운 나만의 사업체를 꾸리고 열심히 고객들을 맞이하고 있는 점주입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원래 휴대폰 매장을 운영했었는데 결혼 후 3명의 아이를 키우면서 그만 두었다가 우연히 다시 시작하게 됐는데, 아무래도 아이들을 키우면서 일을 병행하기에는 체력적으로나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많은 업종이었습니다. 그러다 때마침 코로나19로 인해 사회 전반의 변화가 커지면서 뜻하지 않는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생기더라구요.

그러던 차에 우연히 르하임 구파발역점 대표님의 사업 추천으로 운영하시는 지점에 갔었는데 깔끔하고 모던한 인테리어의 사업장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IOT 시스템과 무인 운영은 아이들을 키우며 일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새로운 사업을 통해 미래를 준비하고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겠다는 생각에 스터디카페 창업을 계획하기 시작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잘 갖춰진 체계적인 시스템이 만족스러웠습니다. 오픈 전 사전예약이나 홍보, 로드 전단지 등 마케팅 부분에 있어서 체계성과 차별성이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단순히 방문 고객을 맞이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공격적으로 고객을 유치하고 지점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을 갖추고 있는 브랜드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는 일대일로 운영되는 밀착관리가 많은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담당슈퍼바이저 덕에 오픈 준비부터 이후 마케팅까지 세심하게 체크하고 진행할 수 있어 신뢰가 갔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IOT 시스템입니다. 하루 종일 매장에 나가있지 않아도 되는 시간적 여유가 있는 부분이 제일 만족스럽습니다. 창업에 있어 점주의 자율성은 중요한 체크 영역이라 생각하는데 아이를 키우는 제가 충분히 시간적 여유를 가지며 운영할 수 있는 것은 IOT가 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Q. 오픈 준비 기간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만약 혼자 오픈준비를 했다면 아마 어려움이 많았을 겁니다. 하지만 사소한 부분에서부터 오픈 이후 운영까지 꼼꼼히 살펴봐주신 르하임 가맹본부 임·직원분들과 문제점을 찾아 해결해주시고 같이 고민해주시는 전문성과 실전 경험이 풍부한 담당 김건우 슈퍼바이저님께서 고생 많이 하셨기에 수월하게 오픈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무엇보다 기본에 충실히 하겠습니다. 무인시스템이지만 사람이 이용하는 곳이니 만큼 지금 이대로 정성과 관심을 쏟으면 언젠가 고객분들도 알아 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스터디카페 창업을 고민하고 계신분들께는 체계성과 전문성을 갖춘 르하임을 선택한다면 수월한 오픈과 운영의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한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6월 김해주촌점과 연희점 등이 오픈 예정에 있으며 오는 7월 01일부터 3일간 진행되는 코엑스 창업박람회에 참여, 스터디카페 창업을 계획하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자사의 시스템을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