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숙련 기술인력에 의존해온
철의장 공정·설비 디지털화
울산시 내년 역점추진 사업
정부부처 예산 반영에 실패
市, 기재부 설득 등 총력전

울산시가 내년도 신규 사업으로 역점 추진 중인 ‘조선해양 철의장 제조산업 디지털 전환(IDX) 사업’ 국비 확보 걸림돌 제거에 사활을 걸고 있다.

시는 조선해양 철의장 제조산업 디지털 전환 사업 국비 반영을 위해 27일 국회를 방문해 협조를 요청했다.

시는 수주 현실화로 조선업계 인력난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돌파구로 철의장 디지털 전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2~2026년 5년 동안 국비 244억원과 시비 136억원 등 총 사업비 380억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으로, 내년도 국비 31억원 확보를 추진 중이다.

철의장은 선체 내부의 의장품 가운데 기계·전자장비류를 제외한 철로 구성된 대부분의 설치품을 뜻한다. 닻과 문, 보조장치, 크레인, 덮개 등이 모두 철의장에 포함된다.

철의장의 경우 기능인력이 대거 투입되는 분야로 제품 원가와 생산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시는 철의장 디지털 전환 사업에 집중하는 이유는 고숙련 기술인력에 의존하는 공정과 설비 등을 자동화해, 간단한 교육으로 비숙련 인력을 작업에 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각 조선사별로 다른 생산공정을 통일하는 공통 생산지원 플랫폼을 개발하고 디지털 솔루션도 제공함으로써 산업의 수평적 생태계도 조성할 수 있다.

시는 철의장 제조 유연공정 시스템·디지털 통합 플랫폼 개발 및 실증을 위해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현대중공업과 동성정공 등의 사업 참여 의사도 확보했다.

문제는 정부 부처 예산 반영 단계에서 발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철의장 디지털 전환 사업을 자신들의 소관 사업이 아니라며 국비 반영에 난색을 표했기 때문이다.

R&D 사업의 경우 과기부가 담당하며, R&D 사업이 아닐 경우 산업부가 담당하게 된다. 두 정부 부처는 철의장 디지털 전환 사업의 R&D 해당 여부를 놓고 이견을 보였으나 현재는 과기부 사업으로 정리돼 한도 외 예산으로 31억원을 부처 예산에 반영했지만 과기부도 선뜻 부처 사업이라고 납득은 하지 못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R&D 사업임에도 예산 반영을 위한 과기부 심의위를 거치지 못한 상황이다.

예산 편성권을 쥔 기획재정부는 이런 두 부처의 이견을 감안해 정부 예산 편성에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에 시는 최대한 기재부를 설득하는 한편, 만약의 경우에 대비해 국회 증액도 고려하는 등 예산 확보를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