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청년 10명 중 1명은 실업상태에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통계청 울산출장소의 자료에 따르면 지난 1분기 청년실업률은 9.6%로 전분기(8.0%) 보다는 1.6%포인트, 전년 동분기(7.3%) 보다는 2.3%P 각각 상승했다.
 문제는 청년실업률이다. 청년 가운데 남자 실업률이 10.2P를 기록, 전분기 대비 2.0%P 상승했다. 또 여자는 9.1%로 전년 동분기와 대비 3.1%P나 급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내 3월 실업률의 경우는 4.0%로 전월대비 0.3% 하락했으나, 전년 동월과 비교할 때 0.7%P 상승했으며, 전국 평균 3.8% 보다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목할 것은 지역내 3월 실업률 4.0%라는 수치가 지난 2002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라는데 있다. 결론적으로 현재 울산지역의 실업률은 위험수준에 있으며, 그만큼 대책이 시급하다고 볼 수 있다. 너무나 상식적인 설명이지만, 실업은 노동의 공급과 수요의 불일치에서 발생한다.
 특히 청년실업률이 높다는 것은 청년층의 노동공급이 다른 연령층에 비해 특별히 증가했거나 이 연령층 계층에 대한 수요가 특별히 감소했음을 의미한다. 그런데 경제활동 인구의 연령별 변동 추이를 살펴 볼 때 청년층 인구의 특별한 증가는 없다. 그보다는 오히려 청년층의 노동공급 증가율이 전체 노동자의 공급 증가율을 밑돌거나 감소추세에 있다.
 문제는 이런 속에서도 청년실업률은 계속해서 증가추세에 있다는 점이다. 이유야 너무도 간단하다.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가 창출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새롭게 노동시장에 참여하는 젊은이들에게 노동시장 진입이 원천 봉쇄되고 있다. 그렇다면 정작 청년실업에 대한 해결책은 없는 것일까.
 물론 일차적인 노력이야 경기를 부양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러나 그에 앞서 우리 경제의 투자부진을 회복하는 쪽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투자가 잘돼야 일자리가 늘어나 실업률도 낮출 수 있다. 심화되고 있는 수출과 내수의 양극화와 산업공동화 현상도 타개책을 모색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국내에서 안심하고 과감하게 투자할 수 있는 여건부터 시급히 조성해줄 필요가 있다.
 경제에는 공짜가 없다. 현실에 맞도록 경제정책을 지향하고 실천할 때 일자리 창출도 가능하고 실업률도 줄일 수 있다. 각종 행정규제와 예측불허의 경제정책, 강성노조 논란, 미래 성장동력산업의 부재 등을 재고해야 한다. 울산시의 청년실업률도 그 같은 맥락에서 실마리를 풀어나기야 한다. 지금까지의 방식으로는 더 이상의 안정적, 미래지향적 일자리는 얻을 수 없음을 명심할 일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