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후 첫 주말인 6일 서울 경복궁에서 입장객들이 줄을 서고 있다.  / 연합뉴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후 첫 주말인 6일 서울 경복궁에서 입장객들이 줄을 서고 있다. / 연합뉴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 시행 후 첫 주말인 6일 광화문 등 도심에 집회 시위 참가자들이 몰려들었다.

총 3천여 명 규모의 20여 개 단체가 집회를 열겠다고 신고한 가운데 실제로 신고 인원의 절반 이상이 이날 점심 무렵부터 도심 곳곳에 자리를 잡았다.

천만인무죄석방본부는 중구 태평로 일대에서 약 1천200명이 운집한 가운데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무효와 석방을 주장했다. 이들 중 499명은 시청역부터 종로구 효자치안센터까지 행진도 했다.

기후위기 비상행동에서는 350여 명이 종로구 연건동 서울대병원 앞에 모여 정부에 더욱 과감한 탄소 감축 정책을 요구했다. 이 단체도 종각까지 행진을 했다.

이 밖에도 보수 성향 단체 등 여러 곳에서 온 200여 명이 종로구와 중구 도심 일대에서 집회 시위를 벌이면서 도심에 약 2천800명이 몰려 곳곳에서 교통 혼잡이 빚어졌다. 강남 일대에도 100명가량이 집회 시위로 운집했다.

오후 3시 30분께는 서울시 교통정보 시스템상 도심 차량 통행 속도가 시속 13.8km까지 떨어져 ‘정체’로 표시되기도 했다.

집회가 진행 중인 종로구와 중구 외에도 영등포, 목동, 마포, 성수, 사당 등과 강남 대부분에서 교통 체증을 빚기도 했다.

지역 곳곳에서 시설물 보수 등으로 인한 부분 통제가 이뤄지고 있고 양호한 날씨에 나들이객도 몰린 영향이다.

경찰 관계자는 “평소 주말보다 일부 정체가 있지만 차량 소통에 무리는 없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그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서울 전역에서 1인 시위를 제외한 집회·시위가 금지됐으나 이달 1일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되면서 접종 완료자나 음성확인자가 참가하면 최대 499명까지 모이는 것이 가능해졌다.

이에 따라 지난달 통틀어 44건이었던 서울 집회 시위 신고 건수가 이달 1~5일에만 293건으로 급증했다.

경찰은 신고된 범위 내에선 참가자들의 집회·시위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되, 신고한 인원보다 더 많은 사람이 모일 경우에는 방역 우려를 고려해 추가로 집결하지 못하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가을을 만끽하며 가벼운 옷차림으로 야외 나들이를 즐기러 나온 사람들로 시내 곳곳이 붐볐다.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지인들과 한강공원에서 돗자리를 깔고 야외 치맥(치킨과 맥주)을 즐겼다는 게시글이 다수 올라왔다. 

단풍 구경을 위해 남산과 경복궁을 찾는 시민들도 많았다.

한 누리꾼은 “코로나 끝물이어서 그런지 삼삼오오 모임으로 온 분들도 많아보인다”며 “가족들과 나들이를 나오거나 친구, 연인들도 많다”고 전했다.

특히 경복궁에서는 보수공사를 마치고 전날부터 공개된 ‘향원정’(香遠亭)이 주목을 받기도 했다.

다른 누리꾼은 “언제쯤 복원되나 기다렸는데 3년만에 공개돼 애틋한 마음도 든다”며 “그림 같은 풍경”이라고 감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