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노동계가 최근 잇따라 쟁의조정신청을 내고 이달 말께 연대파업에 나서기로 해 월드컵 무분규를 유지하려는 노동당국을 긴장시키고 있다.

 특히 노동계는 이번 임·단협을 노동계 정치세력화로 연계시키고 정부의 월드컵 무분규 방침을 임·단협 요구안 관철의 호재로 삼을 것으로 예상돼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울산지역에서는 현대자동차와 현대중공업이 협상을 진행시키고 있는 가운데 지난 7일 동강·울산·울산대병원 등 3개 보건의료노조가, 8일에는 공동교섭을 벌이고 있는 세종공업 등 금속노조 울산지부 소속 8개사가 한꺼번에 부산 지노위에 쟁의조정신청서를 제출했다.

 또 개별협상을 하고있는 민주택시 노조들도 전액관리제에 의한 월급제 등의 관철이 여의치 않을 경우 이달 말께부터 연대파업에 들어갈 방침이며, 학성·신도·남진 등 시내버스 3사는 공동교섭 여부를 둘러싸고 여전히 사측과 마찰을 빚고 있어 분규의 불씨가 되고 있다. 경진여객은 잠정합의안 찬반투표가 지난 7일 부결된 상태다.

 이들 노조 대부분은 민주노총의 일정에 맞춰 오는 15~18일에 2단계 집중투쟁을 벌이고 23일을 전후해 연대총파업을 벌일 예정이어서 월드컵대회 직전에 긴장이 크게 고조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 임단협은 그 투쟁열기를 선거로 연결시켜 노동계 후보에 대한 지지율을 높이고 월드컵 무분규 부담을 안고있는 정부와 사측을 압박, 요구안을 관철시키는 양상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이재명기자 jm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