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서고등학교의 인공지능(AI) 융합교육수업 모습. 달서고등학교 제공
달서고등학교의 인공지능(AI) 융합교육수업 모습. 달서고등학교 제공

대구 달서고등학교는 학생 참여 중심의 수업과 인성 교육을 바탕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삶의 가치를 강조한다.

‘남다른 선택! 남다른 미래!’ 를 비전 삼아 달서고등학교만의 특별한 진학지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고려대, 연세대 등 수도권 상위 대학에 다수의 학생들을 학생부 위주 수시전형에 합격시켜 최근 학교의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학생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달서고등학교는 학생부종합전형에 최적화된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1학년 때 적성 및 강점 지능 검사를 실시하여 자기 이해와 진로 탐색을 가능하게 만들고2, 3학년 때는 전공별 6개의 반을 편성하여 학생 개인별 전공 특색에 맞는 생활기록부의 기재를 가능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합리적이며 체계적인 진로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여 대학 수시 모집 전형에서 비약적 성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자아탐색 연극반, 주식투자반, 온라인 마케팅반 등 전공 연계성이 높은 25개의 동아리를 운영 중이며 이를 통해 대입 학생부종합전형에도 높은 강점을 지니고 있다. 

이처럼 진로에 맞는 교과, 비교과 활동들이 이루어지게 하여 구체적이고 확고한 진로 계획을 제시하고 내신 관리에 유리한 환경을 만들어 학생부 위주 수시 전형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인재 양성

달서고등학교는 2014년부터 대구 시내 인문계고 중 최초로 온 •오프라인 수업모델인 ‘거꾸로 교실’을 도입해 코로나19 상황에도 그 어떤 학교보다 빠르고 효율적으로 대처했다고 밝혔다.

거꾸로 교실은 교사들이 만든 수업 콘텐츠를 학생들이 온라인을 통해 미리 보고 온 뒤. 수업 때 학생들이 주체가 되어 토론이나 과제 수행 등의 활동을 하는 수업 방식이다.

이러한 온라인 교육 인프라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수업 운영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원격수업 교실, 현재 세계적으로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는 인공지능에 대해 배우는 인공지능(AI) 융합 교육 교실 등 최첨단 교육환경을 구축하여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인성교육을 통한 전인적 인간 육성

달서고등학교는 소통과 화합을 통한 올바른 인성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표적인 인성교육 프로그램으로는 ‘인성의 숲길’이 있다.

‘인성의 숲길’은 2016년 학교 인근 산에 조성한 숲길로 학생과 선생님이 숲길을 걸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으로, 교사와 학생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달서고등학교만의 특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외에도 약속의 탑 프로그램, 헬로우 캠페인, 굿모닝 워킹 등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인성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달서고등학교 김종규 교장은 “학생들이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학교, 진정한 나눔을 실천하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다각도의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학생과 교직원 모두가 행복한 학교가 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