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특별방역점검회의
최근 코로나 확산세 우려
“일상회복 실패 않으려면
3차접종 조기완료 급선무”
오미크론 유입 차단 당부

▲ 문재인(사진) 대통령
문재인(사진) 대통령은 29일 “정부는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하면서 지난 일상회복 1단계 기간을 면밀히 분석하며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코로나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 모두발언에서 최근의 코로나 확산세와 관련해 “그동안 위기를 여러 차례 넘었지만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또 다른 고비를 맞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신규확진자, 위중증 환자, 사망자가 모두 증가하고 병상 여력이 빠듯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 고비를 넘지 못하면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실패로 돌아갈 수 있다. 어느 때보다 큰 경각심과 단합된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애초 정부는 지난 4주간 시행한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조치 결과를 평가하고 그 결과에 따라 방역조치를 더 완화하는 2단계를 도입도 검토하려 했으나, 코로나 확산세가 예상보다 거세다는 점을 고려해 2단계 조치는 시행을 미루고 특별대책을 추가하기로 했다는 게 문 대통령의 설명이다.

문 대통령은 특별방역조치 내용에 대해서는 “3차 접종을 조기에 완료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언급했다.

이어 “10대 청소년들의 접종 속도를 높이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학교로 찾아가는 접종 등 편의성을 높이는 방안을 강구해달라”고 말했다. 또 “미국 등 다른 나라에서 시행하는 5~12세 아동 접종도 신속히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내년 2월에 도입하기로 한 먹는 치료제도 연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도입 시기를 앞당기고, 국산 항체 치료제도 필요한 환자들에게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최근 등장한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에 대해서도 “국내유입 차단을 위한 조치를 빈틈없이 시행해야 한다”며 “역학조사와 현장점검 인력을 집중 투입하는 등 대응체계를 더 꼼꼼히 가동해달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