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사의표명 文대통령 수용
공정성 이슈와 직결된 문제
서둘러 거취 정리하며 수습

▲ 김진국(사진) 청와대 민정수석
김진국(사진) 청와대 민정수석이 21일 아들 입사지원서 논란이 확산되자 물러났다. 이에따라 임기 5개월 남은 문재인정권의 레임덕이 본격화되는게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 수석의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내년 대선을 앞두고 국민들이 민감하게 여기는 공정성 이슈와 직결되는 문제라는 점에서 큰 파장이 예상되는 만큼, 서둘러 김 수석의 거취를 정리하며 수습에 나서는 모양새다.

김 수석의 아들은 최근 여러 기업에 낸 입사지원서에 ‘아버지가 민정수석이다’라는 내용을 써냈으며, 이런 사실이 전날 보도를 통해 알려지자 정치권에서는 부적절한 처신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날 사퇴로 김 수석은 지난 3월 임명된 지 9개월 만에 청와대를 떠나게 됐다.

이에따라 대선을 70여일 앞두고 정치권에 가장 뜨거운 감자로 꼽히는 ‘공정’의 문제가 내년 대선의 핵심 화두로 부상할 조짐이다.

여야 대선후보의 경우엔 청와대보다 이같은 민심의 흐름을 한층 더 예민하게 관찰할 수밖에 없는 처지라는 얘기다.

문재인 정부 들어 이른바 ‘조국 사태’ ‘인국공 사태’ 등이 잇따라 터지면서 불공정과 특혜 논란에 쏟아지는 국민들의 분노는 정치권도 충분히 경험한 상태다.

특히 대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2030 세대의 경우 이 이슈에 한층 민감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여야 후보가 팽팽한 대결을 벌이는 상황에서 한쪽이 ‘불공정’ 프레임에 갇혀버릴 경우 단숨에 불리한 처지에 놓일 수밖에 없다.

이런 점에서 최근 이재명 민주당 대선후보의 아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부인 김건희씨를 둘러싼 의혹들이 학력·경력 등 공정 이슈에 맞닿아 있다는 점은 여야 모두에 커다란 불안 요인으로 꼽힌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