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원전 평가 받으며
유력 대선주자들 긍정 기조
차기 정부서 중요성 커질듯
창원·경북 등 선도적 추진
市, 4세대 연구 공모 준비

자료이미지
자료이미지

차세대 원전으로 평가받는 SMR(Small Modular Reactor·소형 모듈 원자로) 사업과 관련, 울산은 예산을 전액 삭감한 반면 경남 창원은 미래 신산업 육성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극명한 온도차를 보이고 있다.

8일 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당초예산안에 탄소중립용 SMR 개발 기획연구비 6000만원을 편성했다. SMR은 공장에서 제작이 가능한 소형 원자로를 일컫는다. 국제원자력기구(IAEA) 기준 발전 용량이 1000~1500㎿인 대형 원전보다 작은 300㎿ 이하의 원자로를 말한다. 원자로와 냉각제, 가압기 등 주요 기기를 용기 하나에 일체화해 크기를 대폭 줄일 수 있다.

앞서 울산시의회는 지난해 12월 열린 당초예산안 심사에서 시의 SMR 관련 예산을 전액 삭감했다. 크기만 작을 뿐 신규 원전을 조성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며 정부의 탈원전 기조에 맞지 않다는 이유에서였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 등 시민 단체의 사업 반대 목소리도 높았다.

시의회의 예산 삭감 후 불과 한 달 만에 SMR과 관련한 뚜렷한 지형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후보는 탈원전을 백지화하는 동시에 탈석탄을 최대한 앞당길 것이라고 밝히면서 SMR을 비롯한 차세대 기술을 개발할 것이라고 공약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후보 역시 SMR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많고, 우리나라가 관련 기술을 세계에서 가장 먼저 개발한 만큼 경쟁력 있는 산업을 만들 수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국내에 신규 원전을 짓지 않는 일명 ‘감원전’ 공약을 들고 나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까지 이미 SMR에 대한 국가 연구·투자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국제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는 SMR에 대한 연구·투자를 계속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유력 대선후보들이 잇따라 SMR 사업에 대한 긍정 기조를 밝힘에 따라 차기 정부에서 SMR 사업의 중요성은 한층 부각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경남 창원시는 SMR 주기기 제작업체인 두산중공업 및 한국원자력협회 등과 ‘SMR 산업 육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창원시는 SMR 산업 육성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주요 현안에 대한 정보 공유, 상호 자문, 산업 육성 활성화를 위한 활동 등을 통해 지역 기반 SMR 생태계를 조성하기로 했다.

경북은 문무대왕과학연구소를 중심으로 SMR R&D 연구단지를 조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SMR 제조, 소부장 기업 집적을 위한 산업클러스터 조성을 통해 경주 일원에 SMR 특화 국가산업단지를 유치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시는 정부가 지난해 연말 수립한 제6차 원자력진흥계획에 따라 4세대 SMR 연구 공모 도전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6차 계획에서 SMR 수출 및 생태계 구축을 촉진하는 제도적 기반을 구축키로 했다. SMR에 적합한 규제 및 지원을 통해 개발·수출을 활성화하고 국내 SMR 생태계 구축과 확장을 위한 기반을 강화하겠다는 구상이다.

이에 시는 창원 등의 3세대와 달리 4세대인 비경수형 SMR 기술을 개발해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미래 신산업 육성에 대비하는 차원에서 SMR 기술 개발 문제를 접근하고 있다. 정부가 사업을 공모하면 대응할 수 있도록 실무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