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경재 UNIST 교수 연구단
부작용 없고 모든 암에 적용

정상세포 손상 없이 암세포만 쏙쏙 골라 죽이는 환자 맞춤형 항암치료의 길이 열렸다.

기초과학연구원(IBS) 유전체 항상성 연구단(단장 명경재 UNIST 바이오메디컬공학과 특훈교수)은 부작용 없이 모든 종류의 암에 적용할 수 있는 암 치료법 ‘신델라(CINDELA,Cancer specific INDEL Attacker)’를 개발했다고 23일 밝혔다.

신델라 기술은 크리스퍼-카스나인(CRISPR-Cas9) 유전자 가위로 암세포에만 존재하는 돌연변이의 DNA 이중나선을 골라 잘라내 정상세포에 영향을 주지 않고 암세포만 사멸시킬 수 있다. 크리스퍼 카스 나인 유전자 가위는 DNA 염기서열을 인식해 DNA 이중나선을 절단하는 단백질 효소다.

연구진은 우선 유전자 가위(단백질 효소)를 이용해 암세포 사멸을 유도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어 생물정보학 분석을 통해 정상세포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여러 암 세포주(유방암, 결장암, 백혈병, 교모세포종) 고유의 ‘삽입/결손(InDel) 돌연변이’를 찾아냈다. 이를 표적으로 하는 CRISPR-Cas9 유전자 가위를 제작하여 마우스 실험에 적용, 정상세포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죽일 수 있음을 입증했다.

또 연구진은 신델라 기술로 InDel 돌연변이의 DNA 이중나선을 많이 절단할수록 암세포 사멸 효과가 컸다. 나아가 암세포의 성장도 억제할 수 있다는 것도 규명했다.

기존에도 유전자 가위를 이용한 암 치료 연구가 있었지만 비효율적이라 실제 치료에 적용되기가 어려웠다. 하지만 연구진은 암세포가 갖고있는 돌연변이 특성에 상관없이 모든 암에 바로 적용 가능한 암 치료 유전자 가위를 제작한 것이다.

명경재 단장은 “부작용 없고 모든 암에 적용 가능한 환자 맞춤형 정밀 의료 플랫폼 기술로 암 치료의 패러다임이 전환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 학술지 미국국립과학원회보(PNAS)온라인판에 지난 22일 게재됐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