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현안 전반 논의할 전망
양측 ‘격의없는 대화’ 공언
‘MB 사면’ 의제 오를지 주목

▲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5일 오후 경북 울진군 북면 부구3리 마을회관에서 산불피해 이재민들과 간담회를 한 뒤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6일 청와대 오찬 회동을 한다.

특히 이날 오찬 회동에서 신·구 행정부의 수반이 어떤 의제로 대화를 나눌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5일 여권 핵심부와 윤 당선인 측에 따르면 청와대와 윤 당선인 측 모두 ‘허심탄회한 대화’ ‘격의없는 대화’를 공언한 가운데 국정현안 전반에 걸쳐 폭넓은 얘기가 오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과 장제원 당선인 비서실장은 15일 직접 만나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의 오찬회동 테이블에 오를 세부 의제를 조율했다. 정치권의 이목이 쏠린 주제는 단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다.

국민의힘 내부에선 이 전 대통령 사면과 관련해 긍정적인 전망이 적지 않다.

이번 대선에서 양 진영의 극단적인 대립을 확인한 만큼 국민통합 차원에서 문 대통령이 결단을 내리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국민통합이 현 시점에 가장 시급한 과제라는 데에도 문 대통령과 윤 당선인 측 이견이 없다. 이런 측면에서 여권 내에서도 결국 문 대통령이 사면 건의를 수용할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린다. 일각에선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 사면 건과 맞물려 검토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오미크론 확산 속에 코로나 피해보상 문제도 회동 테이블에 오를 가능성이 높다.

윤 당선인 측은 구체적으로 코로나피해를 시급히 구제하기 위해 문 대통령 임기 내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을 건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맞물려 사회적 거리두기 등 방역지침 조정이 논의될지도 관심이 쏠린다. 윤 당선인의 경우 후보 시절 ‘식당·카페 등의 24시간 영업’ ‘방역패스 완전 철폐’ 등을 공약으로 내건 바 있어 거리두기 완화에 힘을 실을 가능성이 크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