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형욱 정치경제부 기자
조선업체의 탈울산화와 관련, 해당 기업체나 울산시 모두 무척이나 곤혹스러워 보인다.
 그러나 이들 못지않게 곤혹스러워 하고 있는 곳이 장생포동 지역주민들이다.
 한 조선업체가 장생포동 해양공원부지를 공장부지로 임대를 희망하면서 시작된 논란이 마치 주민들의 비협조로 이 회사가 선체블록공장을 타지역에 건립, 지역경제발전의 발목을 잡고 있는 것처럼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주민들은 적지 않은 부담과 함께 시와 업체에 대한 강한 불쾌감을 표시하고 있다.
 공장부지 임대 논란이 일기 전까지 해양공원조성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한다고 맞장구를 치던 시 등이 오히려 기업의 역외이탈의 책임이 주민들에게 있다는 식의 뉘앙스를 풍기고 있다고 불신감을 드러냈다.
 또 장생포동 발전협의회측은 회사측이 공장부지 임대를 추진하면서 설명회 등 전체 주민들을 위한 공식적인 의견수렴절차 없이 몇몇 인사들로 여론 떠보기식의 접근을 해오다 여의치 않으니까 행정기관을 동원해 압박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이미 지역에선 회사측이 부지를 임대할 시 지원금액 등에 대한 구체적 지원내역이 파다하게 퍼져 있는 등 사전 정지작업이 이루어져 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주민간 극심한 반목까지 빚어졌다는 설명이다.
 주민들은 또 고래연구센터와 고래박물관 건립이 잇따라 추진되는 상황에서 부지를 쪼개 공장으로 건립하는 게 경제성 등을 고려할 때 타당한 지에 대해서도 의문을 표시하고 있다.
 한 주민은 "만약 회사측이 부지임대와 관련해 주민들에게 솔직하게 협조를 구했다면 상황이 달라지지 않았겠느냐"는 입장을 보였다. 회사측이 부지임대를 간절히 원한다면 이제부터라도 주민들과의 대화에 보다 적극 나섰으면 한다.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