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차형석 사회부 차장

“충분히 예견된 사안인데 이럴 거면 차라리 작년에 결정하고 공지를 했어야죠. 이미 (문복산에)갔다온 사람은 뭐가 되나요”

울산 울주군이 최근 갑작스럽게 영남알프스 완등 인증사업 대상에서 문복산을 제외하기로 하고, 보도자료와 ‘영남알프스 완등 인증’ 모바일 앱 등을 통해 공지하자, 올해 초 문복산에 올랐던 완등 인증사업 참여자들은 허탈함과 함께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울주군은 보도자료에서 “문복산은 매년 산불조심기간(11월1일~5월15일) 전후로 완등 인증을 위한 등산객이 집중적으로 몰리면서 등산로 입구 일대 주민들이 심각한 불편을 호소했고, 이에 따른 안전사고 우려도 제기됐다. 등산객 급증에 따른 안전 문제 등을 고려해 결정했다”라고 밝혔다. 군은 그러면서 올해부터 완등 인증 대상을 9봉에서 8봉으로 변경하고, 이미 문복산 완등 인증을 마친 참여자에게는 9개 산이 모두 나오는 인증서를 지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번 문복산 등산객 폭증 현상은 충분히 예견된 사안이었고, 대상 제외 결정은 뒤늦은 감이 없지 않다는 지적이다.

영남알프스 완등 인증사업 9개 봉우리 중 하나인 문복산은 인증사업 시행 이후 해마다 크고 작은 문제점과 해프닝이 불거졌다. 경북 청도군과 경주시, 울산 울주군 등 3개 지자체에 걸쳐 있어 구조적으로 문제점을 안고 있는 탓이다. 우선 인증을 해야 하는 정상 부근이 청도군 관할인데, 청도군이 산불조심기간인 11월1일에서 이듬해 5월15일까지 입산을 금지하고 있다. 이에 입산 금지가 풀리는 5월 중순만 되면 문복산은 등산객들로 북새통을 이룬다.

더욱이 지난 겨울에는 입산금지 기간 등산이 불가함에도 경주시 관할 등산로 등을 통해 산에 올라 인증을 하는 사례가 이어지자, 지난해 1월 청도군이 울주군에 입산 통제를 요청했고, 울주군은 입산통제 안내문자를 통제 시작 하루 전에 보내면서 등산객들이 완등 인증을 위해 한밤에 수백명이 몰리는 소동이 빚어졌다. 이러한 문제점이 불거지면서 완등 인증사업에서 문복산을 제외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었고, 울주군도 문복산을 제외하고 다른 산을 포함시키는 방안을 적극 검토해 교체가 유력시됐으나 문복산을 그대로 존치하기로 해 의아함을 자아냈다.

울주군은 그러면서 이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인근 지자체와 대책 협의에 나섰고, 청도군과 경주시가 올해 산불조심기간 중 경주시 대현3리 능선 구간을 개방하는데 동의했다. 하지만 민원이 이어지자 경주시가 주민 생활권 침해 피해를 우려해 2월1일부터 5월15일까지 문복산 등산로 전 구간 폐쇄를 고지하면서 이 같은 계획은 틀어지며 우스운 모양새가 됐다. 울주군은 부랴부랴 완등 인증 앱을 통해 문복산 등산로 폐쇄를 안내하며, 가급적 5월 이후 등산할 것을 권장했으나 오히려 등산객이 집중되는 현상이 발생해 결국 올해 사업 시행 후 일주일도 안돼 인증 대상 제외라는 결정을 내리게 된 것이다.

몇 년간 충분한 학습효과가 있었음에도 안이하게 판단하고, 또 인근 지자체와의 매끄럽지 못한 협의 과정 등은 비판을 면하기 어려워 보인다.

차형석 사회부 차장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