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정부 교육개혁 추진에
여야 모두 관심 높은데다
내년 총선민심 가늠자 분석
다자구도땐 필패 불가피
진영별 교육단체 등 통해
물밑에서 정지작업 본격화

울산광역시교육청 / 자료사진
울산광역시교육청 / 자료사진

울산지역 여야 정치권이 ‘4·5 울산교육감 보궐선거’를 앞두고 진영별 후보단일화를 위한 물밑 작업에 본격 시동을 걸고있어 주목된다.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등 여야가 진영간 단일후보와 관련해 사전 물밑 조율에 나선 것은 보수·진보진영 각각 다자구도 선거는 필패할 수 있다고 보고 사전 정지작업의 일환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여야가 이번 울산 교육감 보선에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조기 대처쪽으로 방향을 잡은 배경에는 윤석열 정부가 전방위로 추진하는 3대 개혁과제(노동·교육·연금)중 교육개혁과도 일정부분 관계가 있다는 관측이다.

국민의힘은 교육개혁 가운데 ‘좌쪽’으로 기울어진 교육현장을 보수쪽으로 전환하려는 계획이,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이를 적극 저지하려는 전략이 숨어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여기다 벌써부터 정치권의 사활이 걸린 내년 4월 22대 총선을 1년 앞두고 울산 민심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실상 지역 여야 정치권의 ‘대리전’ 성격도 있다. 다만, 이번 교육감 보선의 경우 여전히 정당 공천제도가 아닌 현실을 감안해 여야가 진영별 교육단체 등을 통해 물밑 시그널을 작동할 가능성이 높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국회의원들과 선출직 주요인사들은 최근 울산 모처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주요 정치 현안 등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교육감 보선과 관련된 의견도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여권의 한 핵심인사는 “지역 국회의원들과 선출직 핵심인사들의 최근 회동에서 교육감 보선 얘기가 오간 건 사실”이라면서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가 이뤄지기를 기대하는 의견이 많았다”고 기류를 전했다.

이 인사는 그러나 “특정 인물을 염두에 두고 결정하지는 않았지만, 지역정서를 감안해 ‘합리적 보수후보’에 인식을 같이했다”고 전했다.

이러한 언급은 외견상으론 ‘합리적 보수후보’를 중심으로 단일화 기대를 나타내고 있지만, 정치적 휘발성 등을 감안해 사실상 내부기류는 특정 인물로 가닥을 잡은 것이라는 관측이 높다.

권명호 국민의힘 시당위원장은 취재진과의 전화에서 “정당 차원에서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힐순 없지 않겠느냐”면서 “때문에 지역 교육단체 중 보수진영에서 현명하게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권 시당위원장의 이러한 언급은 보수 후보단일화 필요성엔 공감을 나타내면서도 특정후보에 대한 단일화 방안에 대해선 정치권 밖의 보수 교육단체 등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지역 민주당 역시 최근 고 노옥희 전 교육감 49재에 당소속 인사들이 대거 참석한데 이어 비공개 회동을 갖고 진보진영 후보단일화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노 전 교육감의 49재엔 송철호 전 울산시장을 비롯해 민주당 소속 지역위원장 등이 참석해 노 전 교육감을 추모한 뒤 진보진영 교육감 후보에 대한 다각적인 스크린 작업도 병행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이선호 민주당 시당위원장은 이날 “고 노옥희 전 교육감 49재를 전후로 교육감 후보군에 대한 의견 교환도 있었다”면서 “아직 시간이 있기 때문에 자연스레 (진보진영에서) 단일화 여부에 대한 의견이 조율되지 않겠느냐”고 기대를 나타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