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용불량자 대다수가 현재의 소득으로는 신용회복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신용회복위원회의 "소비자 신용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달말까지 위원회에 신용회복 신청을 한 신용불량자는 모두 15만7천226명으로, 평균 부채액은 4천262만2천원으로 집계됐다.
 결국 이들의 채무조정이 받아들여질 경우 최장 상환기간인 8년동안 이를 나눠 갚는다면 한달에 약 60만원이 들어가야 하는 셈이다.
 그러나 신청자들의 70% 이상이 한달 소득이 150만원에 못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최저생계비(4인 가족 기준 월 105만원)을 빼고 나면 실제로 빚을 갚을 돈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신청자의 35.5%는 월소득이 100만원에도 못미쳐 채무상환은 고사하고 기본적인 생활도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대부분의 신용불량자는 안정적인 직장생활이 어려워 퇴직하는 경우가 많고 재취업 기회가 적다는 점을 감안하면 부채증가와 상환불능의 악순환이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보고서는 따라서 경기 활성화, 고용확대 등을 통한 신불자 상환능력 제고가 우선돼야 하며 △전문상담기구 육성 △개인신용 종합평가시스템 구축 △극빈층에 대한개인파산 및 면책제도 활성화 등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 보고서는 소비자단체인 녹색소비자연대가 이날 서울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개최한 "소비자신용의 현황과 과제" 포럼에서 신용회복위원회 한복환 사무국장이 발표했다.
 한편 신용회복위원회가 최근 상담자 1천504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전체의 78.1%(1천175명)가 과다채무에 대한 첫 대처방법으로 "카드 돌려막기"를 선택했다고 응답, 빚을 줄이기 보다 키우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지적됐다.
 채무조정을 신청한 이유에 대해서는 전체의 80.2%(1천206명)가 "형편에 맞게 빚을 갚으려고"라고 응답해 비교적 상환의지가 강한 것으로 분석됐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