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전력 준비상황 점검
수급 안정적일 것으로 전망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오는 7~8일 올여름 전력 수요가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강경성 2차관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와 한국전력 등 유관 기관을 화상으로 연결해 ‘전력 피크 준비 상황 긴급 점검 회의’를 열고 오는 7~8일 이틀에 걸쳐 전력 수요가 각각 92.9GW(기가와트)로 올여름 중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부는 전날 발표에서는 오는 10일 여름 전력 수요가 최고조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지만, 이날 새벽까지의 최신 기상 예보를 반영해 최고 전력 수요 예상 시점을 다소 앞당겼다.

산업부는 “태풍 ‘카눈’이 한반도로 밀어 올리는 열기가 다음 주 화요일까지 지속되고 수요일부터는 차차 기온이 내려갈 것으로 보인다”며 “태풍 경로에 따른 날씨 변화를 반영했을 때 내주 월요일과 화요일 이틀간 올 여름철 들어 가장 높은 전력 수요를 기록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오는 7~8일 전력 공급 능력이 각각 103.5~103.6GW에 달해 예비율이 10GW 이상으로 유지되면서 전력 수급은 안정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다만 태양광 발전소가 밀집한 호남 등 남부 지방의 날씨가 흐려져 태양광 발전 효율이 떨어지거나 태풍 진로 변경에 따른 기상 변화 등 불확실성이 있어 긴장을 늦추지 않고 전력 수급 조절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