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락 시의원 현장 공청회
교육청 주민 불안해소 노력 등
주민-교육당국간 협력 모색

▲ 정치락 울산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은 지난 18일 송정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울산특수교육원 관련 공청회를 열었다.
울산시의회가 북구 송정동 제2고헌초등학교 예정부지에 들어설 울산특수교육원 설립 놓고 간담회와 공청회 등 주민 의견수렴에 적극 나서는 한편, 주민들과 교육당국간의 이해와 협력 방안 모색에도 의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장애 학생 특수교육을 담당할 교육원의 설립과 운영에 주민 이해와 협력이 필수적이라는 판단에서다.

정치락 시의회 의회운영위원장은 지난 18일 송정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울산특수교육원 관련 공청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는 주민 접근이 쉬운 곳에서 더 많은 사람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달 12일 시의회에서 열린 간담회보다 확대된 현장공청회로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설립 주체인 울산시교육청 관계자를 비롯해서 북구청, 설립예정지 인근 주민과 장애 학생 가족, 송정동 주민자치회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울산교육청이 2027년 하반기 개원을 목표로 추진 중인 울산특수교육원은 장애를 가진 학생들에게 전문적인 특수교육을 실시하고, 장애인식 개선을 위한 비장애인 학생과의 통합교육 등을 맡을 기관이다.

울산교육청은 이 시설을 지역 편의·문화 시설 역할을 하는 주민친화적 교육기관으로 만든다는 계획이지만 일부 주민이 반발하고 있고 이 자리에 들어서기로 했던 초등학교 개교 무산에 따른 불만도 적지 않은 상황이라고 시의회는 설명했다.

주민들은 “최근 타지역에서 특수교육과 관련한 논란이 불거져 주민 불안감이 높아진 마당에 울산특수교육원 설립에 대한 교육청의 설득 노력도 미흡하다”며 “특수교육에 대한 편견 해소와 주민불안 해소를 위해 교육청이 더 적극적으로 주민과의 노력에 나서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울산교육청측은 “특수교육원은 장애인 학생만을 대상으로 하는 시설이 아니다”고 강조하고 “장애·비장애 학생간 통합교육은 물론, 지역사회와 연계한 진로교육과 맞춤형 특수교육을 실시하는 등 주민과 함께 하는 주민친화적 교육 및 연구기관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교육청은 이 시설에 주민이 함께 이용할 도서관과 수영장을 설치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정치락 운영위원장은 “북구 주민의 입장에서 설립 추진과정을 세세하게 살펴보고, 지역민 의견을 잘 수렴해서 특수교육원 추진 과정에 반영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