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에너지도시 연구모임
정책연구용역 중간보고회
수소 전문인력 양성·확보
수소 안전성 관리 등 논의
관련 제도·정책마련 다짐

▲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친환경에너지도시울산 연구모임’(회장 이영해)은 23일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울산 수소산업 글로벌화’를 위한 정책연구용역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
울산이 수소산업을 선도하기 위해 그린수소 중심의 수소생산 패러다임으로 전환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울산시의회 의원연구단체인 ‘친환경에너지도시울산 연구모임’(회장 이영해)은 23일 시의회 다목적회의실에서 ‘울산 수소산업 글로벌화’를 위한 정책연구용역 중간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중간 보고회는 ‘울산 수소산업 글로벌화를 위한 전략 수립’을 위해 울산 수소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내실 있는 정책을 발굴하고 미래지향적인 에너지 정책 수립과 합리적인 추진전략을 모색하고자 마련됐다.

지난 6월 개최되었던 착수보고회 후 연구용역 추진경과를 점검하고 향후 연구일정을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에너지산업진흥원의 권혁수 책임연구원은 글로벌 탄소중립 기조에 따라 수소경제 생태계에 대한 해외 주요국가의 기술 경쟁 및 정책지원 사례를 설명하고, 울산시 수소경제의 현주소와 수소산업 육성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연구모임 소속 시의원들은 수소 전문인력 양성 및 확보, 수소 안전성 관리, 수소에너지 인프라 구축 등 연구용역 추진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또 의원들은 “그린수소 중심의 수소 생산 패러다임으로 전환이 필요하다. 수소를 기반한 친환경에너지 생태계 조성으로 2050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의정역량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이영해 회장은 “울산시는 수소 경제 생태계 측면에서 활용 기술 및 공급 잠재력이 우수하다”며 “수소산업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로 울산이 세계적인 수소도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의회 차원에서 저장, 운송 관련 기술개발 및 인프라 확대를 위한 제도를 마련하고 정책을 제언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친환경에너지도시울산 연구모임’은 친환경에너지 산업 활성화 및 보급방안을 시의회 차원의 정책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연구하기 위해 결성된 의원연구단체이며, 이영해(회장), 김종섭(간사), 이성룡, 강대길, 문석주, 홍성우, 손명희 의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