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팀 25인방 英 훈련 돌입
차두리 코치 합류…변화 기대
클린스만 감독 2무 2패 ‘부진’
팬들 우려 딛고 첫 승리 도전

▲ 훈련하는 축구대표팀의 수비수 김민재. 대한축구협회 제공
9월 A매치 2연전의 첫 상대인 웨일스와 대결을 이틀 앞두고 클린스만호 태극전사들이 모두 모여 첫 완전체 훈련을 했다.

대한축구협회가 6일 공개한 축구 대표팀 훈련 동영상을 보면 25명의 태극전사는 현지시간으로 5일 오후 영국 웨일스의 카디프 인터내셔널 스포츠 캠퍼스에 모여 본격적으로 이달 A매치 2연전(한국시간 8일 웨일스·13일 사우디아라비아) 대비에 나섰다.

위르겐 클린스만 감독이 이끄는 대표팀은 이번 두 차례 A매치에서 ‘클린스만호 마수걸이 승리’에 도전한다.

클린스만호는 3월 2연전(우루과이 1-2 패·콜롬비아 2-2 무)과 6월 2연전(엘살바도르 1-1 무·페루 0-1 패)까지 4차례 경기에서 2무 2패의 초라한 성적표를 남겼다.

외국인 지도자가 대표팀을 맡은 이후 4경기째 승리가 없는 것은 클린스만 감독이 처음이다.

대표팀 성적이 좋지 않다 보니 팬들은 국내에 머물기보다 해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낸 클린스만 감독의 ‘근태 상황’에 날을 세우는 모양새다. 결국 비판의 목소리를 잠재우는 방법은 오직 한가지, 화끈한 승리뿐이다.

2022 카타르 월드컵에서 한국 축구의 16강 진출을 지휘한 파울루 벤투 감독도 역시 부임 이후 월드컵 직전까지 ‘빌드업 축구’를 놓고 언론과 팬들로부터 ‘고집불통’이라는 혹평을 받아야만 했다. 월드컵 조별리그 1, 2차전에서 1무 1패에 그쳐 탈락 위기에 놓였지만 3차전에서 포르투갈을 극적으로 꺾고 조 2위로 16강에 진출하자 벤투 감독을 향했던 비난은 ‘우직한 뚝심’이라는 칭찬으로 바뀌었다.

클린스만 감독 역시 다를 바 없다.

태극전사의 지휘자 역할을 맡고 2무 2패에 그쳤지만, 9월 A매치 2연전에서 승리를 따낸다면 ‘기다림’을 달가워하지 않는 여론을 돌릴 수 있을 전망이다.

클린스만호는 이달 A매치를 앞두고 분위기 전환 차원에서 내적 변신도 시도했다. 벤투호 시절부터 대표팀에 있었던 마이클 김 코치와 결별하고 클린스만호의 어드바이저 역할을 맡아왔던 차두리를 코치로 합류시켰다.

축구협회는 대표팀 선수들의 ‘큰형’ 이미지인 차두리 코치가 합류하면서 클린스만 감독과 태극전사들의 소통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클린스만호가 한국시간 8일 오전 3시 45분 상대할 웨일스는 국제축구연맹(FIFA) 랭킹 35위로 한국(28위)보다 조금 낫다. 상대 전적에서는 2003년 딱 한 번 만나 0대0으로 비긴 바 있다.

웨일스를 상대할 태극전사들의 상황은 나쁘지 않다.

대표팀 공격을 진두지휘할 손흥민은 소속팀에서 해트트릭을 작성하고 합류했고, 허벅지 뒤 근육(햄스트링) 부상으로 우려를 자아냈던 황희찬도 시원한 헤더골을 맛봤다. 허벅지 통증을 호소했던 조규성 역시 풀타임 출전과 공격포인트 작성으로 완전한 회복을 알렸다. 공격진에 새바람을 불어 넣은 ‘젊은피’ 홍현석(헨트)도 3일 멀티골을 맛봤다.

여기에 기존 소속팀과 갈등으로 맘고생을 했던 미드필더 황인범(즈베즈다)은 새 둥지를 찾고 기분 좋게 대표팀 유니폼을 입으면서 웨일스전을 앞둔 클린스만호의 분위기를 끌어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