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사에도 디지털 바람이 불고 있다. 금융정보화 추진 현황에 따르면 국내 150개 금융사의 IT 인력은 이미 지난 2020년 말, 총 1만265명으로 전년 말 대비 3.9% 늘어나며, 사상 첫 1만명을 돌파했다. 금융사들이 IT분야에 투입하는 연간 예산의 규모 역시 7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등을 이용한 비대면 금융거래가 활발해지면서 IT 전문인력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 가운데 IT교육 전문기업 글로벌소프트웨어캠퍼스(대표이사 김성우, 이하 GSC)가 금융 IT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우리FIS 아카데미’(이하 우리FISA) 2기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우리금융그룹 IT전문 계열사인 우리FIS(우리에프아이에스, 대표이사 고정현)가 고용노동부가 추진하는 ‘K-디지털 트레이닝’ 디지털 선도기업 아카데미에 선정돼 마련한 것이다. 금융IT 전문가 양성을 통해 국민들에게 힘이 되는 금융으로 미래세대 육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FISA는 총 960시간의 교육을 통해 전문 역량을 갖춘 개발자를 양성하는 클라우드 기반 금융IT 전문가 특화과정이다. 교육 운영은 우리FISA의 파트너기관이자 IT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GSC가 맡는다.

2기 교육은 11월 20일부터 내년 5월 14일까지 상암IT타워에서 진행된다. 커리큘럼은 미래핵심기술 바탕으로 금융업에 대한 이해도와 디지털 실무 역량을 동시에 높일 수 있는 방식으로 구성된다. 

세부적으로, △클라우드 엔지니어링 △AI 엔지니어링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총 3개 과정으로 마련되며, 우리FIS 현업 멘토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기술세미나, 융합 해커톤, 금융BIZ특강 등 맞춤형 특강은 물론 현장실습, 실제 개발 환경과 유사한 프로젝트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 등을 제공한다.

교육은 전액 무료로 진행되며, 매월 훈련장려금(316,000원)을 별도로 지원한다. 수료생에게는 업계 최초 금융IT역량인증서를 발급하며, 우리금융그룹의 일부 계열사 채용전형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2기 교육에 앞서 4월 24일 시작한 우리FISA 1기 교육은 5개월 여의 대장정을 성황리에 마무리하고 지난달 27일 총 78명의 교육생이 수료식을 가졌다. 이날 수료식에는 우리에프아이에스 고정현 대표이사 및 훈련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GSC 관계자는 “우리FISA는 최근 급증하는 금융IT전문 인력 수요에 부합하는 클라우드 기반 핀테크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는 기회이다”며 IT 비전공자나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취업준비생도 무리 없이 수강할 수 있는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마련한 만큼, 관심있는 이들의 많은 지원 바란다”고 전했다.

우리FISA 2기 교육 접수는 우리FISA 홈페이지를 통해 11월 5일까지 가능하다.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가능한 졸업 후 미취업자 및 졸업 예정자(‘24년 2월)라면 전공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최종 합격자는 서류 전형과 IT역량테스트 및 우리FIS 실무진이 참여하는 인터뷰를 거쳐 선발한다.

우리FISA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는 오는 10월 26일(목) 오후 3시 열리는 온라인(Zoom) 교육설명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디지털 뉴스부 배정환 기자 karion79@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