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계열사 참여 긴급회의 열어
尹 ‘은행 독과점’ 지적 영향 분석

윤석열 대통령의 잇단 질타 속에 주요 금융지주들이 새로운 상생 금융 방안을 내놓고 있다. BNK금융그룹도 모든 계열사들이 참여하는 긴급 회의를 열고 상생 금융 확대 방안을 모색하기로 했다.

BNK금융그룹은 지난 3일 빈대인 회장 주재로 전체 자회사 대표와 재무 책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 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는 중소기업·소상공인·취약 계층·청년 상생 금융의 추진 현황을 점검하고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BNK금융그룹의 긴급 회의는 금융권을 겨냥한 윤 대통령의 최근 발언과 관계가 깊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30일에 이어 이달 1일 “우리나라 은행들은 일종의 독과점이기 때문에 갑질을 많이 한다. 어떤 식으로든지 경쟁이 되게 만들어야 한다”고 잇따라 지적했다.

BNK금융그룹 측은 상생 금융에 앞장서 왔다고 하더라도 지역 고객이 체감하는 고통에 비하면 부족함이 있다고 판단해 공감할 만한 수준의 추가 상생 금융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실제로 BNK금융그룹은 지난해 8월 불확실한 경제 상황 속에서 취약 계층에 대한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 대표 금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차원에서 3년간 총 14조7000억원 규모의 ‘위기 극복 동행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9월 말까지 이 프로젝트로 총 9조2000억원의 금융 지원을 추진 중인 것으로 집계됐다.

빈대인 회장은 “제반 환경이 어려워질수록 금융이 더욱 앞장서 지역 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길을 만들고 소상공인과 취약 계층을 위한 실질적 금융 지원으로 지역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상생 금융을 적극 확대해야 한다”고 주문한 것으로 파악됐다.

BNK금융그룹은 외부 전문가를 포함한 지역 상생발전 위원회를 구성하고 지역 중소기업에 대한 성장 지원, 소상공인과 취약 계층에 대한 재기 지원, 청년 등에 대한 창업 지원 등 3대 전략 과제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상생 금융이 이뤄질 수 있도록 세부 과제를 구체화해 간다는 계획이다.

한편 5대 금융지주도 오는 16일 금융당국과 간담회를 열고 서민금융 활성화 방안에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