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관·대통령실 참모들
與 텃밭 출마 거론되자
당내에선 당혹·불쾌감
인요한, 특혜논란 일축
“특정인 내려보내기 안돼”

국민의힘 김기현 2기 지도 체제의 ‘인요한 혁신위’가 본격 가동되고 있는 와중에 총선 공천 경쟁도 본격적으로 달아오를 전망이다.

특히 여당 후보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은 곳에선 대통령실 참모진이 해당 지역의 전·현직 의원과 맞붙거나, 또는 내각 출신 인사와 경쟁하게 되는 구도가 거론되고 있어 공천 논란이 거세질 가능성도 있다.

8일 여권에 따르면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박민식 국가보훈부 장관 등 정치인 출신 장관들은 내년도 예산안이 통과되는 대로 연내 사직 시기를 조율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 정황근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비롯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 김오진 국토부 1차관,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 장미란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 등 장·차관급 인사들의 출마가 예상된다.

또 개각과 맞물려 이뤄질 대통령실 참모진 개편으로 수석비서관부터 행정관까지 25~30명(전직 포함)이 총선에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이들 중 상당수는 고향이나 학연 등 연고를 들어 울산·부산·경남(PK)과 대구·경북(TK), 서울 강남 등 당의 ‘텃밭’으로 불리는 지역을 염두에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험지’에서 민주당 현역에 도전하는 인사는 전희경 정무1비서관(경기 의정부갑), 서승우 전 자치행정비서관(충북 청주청원), 이승환 전 행정관(서울 중랑을) 등 손에 꼽을 정도다.

친여권 인사간 혈투가 예상되는 대표적인 곳이 경기 성남분당을이다. 지난 총선 때 옆 지역구(분당갑)에서 당선됐다 경기도지사 도전으로 사퇴한 김은혜 홍보수석이 이곳을 염두에 둔 것으로 알려지면서, 역시 이곳을 노리는 박민식 장관과의 ‘교통정리’가 이뤄질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무성하다. 강승규 시민사회수석은 옛 지역구(서울 마포갑)를 떠나 충남 홍성·예산 출마를 준비 중인데, 이곳은 홍문표 의원이 5선에 도전하려는 지역이다.

검사 출신인 주진우 법률비서관은 전봉민 의원이 현역인 부산 수영, 강명구 국정기획비서관은 김영식 의원이 현역인 경북 구미을 출마가 유력하게 거론된다. 이병훈(경북 포항남·울릉), 허청회(경기 포천·가평), 이동석(충북 충주), 김인규(부산 서·동구) 등 전·현직 행정관들이 출마하려는 지역도 역시 국민의힘 현역이 버티는 지역구다. 김기흥 전 부대변인(인천 연수을)과 김보현 부속실 행정관(경기 김포갑)의 출마 예상지는 현역이 민주당 의원이지만, 국민의힘 전직 의원 출신들이 원외 당협위원장으로 터를 닦아 놓은 곳이다.

당내에선 이같은 내각·참모진의 움직임에 당혹스럽다거나 불쾌하다는 반응이 흘러나온다.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특정인을 내려보낸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른바 ‘용산발 특혜’ 논란을 일축했다. 당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텃밭만 노리는 참모진의 경우 오히려 특혜 시비에 휘말릴 수 있다”고 경고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