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 2024년도 살림살이는 ‘복지’와 민생’에 방점이 찍혔다. ‘복지’와 ‘민생’이라는 민선8기 두번째 본 예산 편성의 핵심 키워드로 울산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두터운 복지가 사회 곳곳에 닿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인구감소와 성장정체에 직면한 울산경제의 숨통을 틔울 수 있도록 많은 예산을 투입한다. 새해에는 수년째 주춤거리는 울산경제가 다시 성장궤도에 올라서고, 사회 전반에 복지 정책이 스며들어 서민들의 삶의 질이 향상되기를 기대한다.

울산시는 전년 예산 대비 4.0% 늘어난 4조7932억원 규모의 ‘2024년 본예산(안)’을 편성해 10일 울산시의회에 제출한다고 밝혔다. 분야별로는 ‘복지·민생지원’에 전체 예산의 40% 가량인 1조7616억을 할애했다. 또 경제 관련 예산은 총 8900억원을 배정했다. ‘일자리·기업지원’에 4879억원을 투자해 일자리가 넘치고 기업하기 좋은 울산을 만들고, ‘미래 신산업’에 4029억원을 투입해 다가올 미래가 기대되는 세계 속의 산업도시 울산을 준비할 예정이다.

또 각종 재난과 재해로부터 시민을 보호해 안전한 울산을 만들기에 8087억원을, 문화 콘텐츠가 넘치는 문화·관광도시 구현에 2464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시는 이렇게 재정 사업수요는 많지만, 미래세대 부담을 줄이기위해 건전재정 운영 기조를 유지한다. 김두겸 시장은 “지금 우리의 선택이 후손들에게 물려줄 미래를 결정짓기에 미래 세대를 위한 책임 있는 재정 운용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기침체로 지방세 수입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나, 지방채를 발행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그 대신 공공기관의 운영비 인상 억제, 국내여비 10% 감액, 유사사업 통폐합 등으로 허리띠를 졸라매겠다고 했다. 울산시의 총 부채가 민선 7기 첫해인 2018년 말 6802억원에서 2022년 말 9737억원 규모로 급증한 현실을 고려하면 바람직한 선택이다.

내년도 울산경제는 저성장의 늪에서 탈출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울산은 17개 시도 중 유일하게 최근 5년 평균 경제성장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도시다. 이런 가운데 시는 ‘건전재정’과 ‘민생재정’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겠다는 의지를 예산안에 담았다. 모두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의 기반을 다지는 일이다, 중요한 것은 불요불급한 사업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적재적소에 예산을 투입하는 일이다. 민생을 살리는 골든타임을 놓쳐서는 안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