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중구 우정혁신도시와 성안동 일원을 ‘지능형도시’로 만드는 사업이 본격화된다. 이 지역의 이동수단, 에너지, 생활 등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해 효율성, 안전성, 편의성 등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려는 사업이다. 제조업 기반 산업도시 울산을 미래 지속가능한 도시로 변화시키고자 하는 마중물 격인 사업이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대전환기를 맞아 울산은 도시 경쟁력 강화와 미래 신산업 육성을 위해 ‘스마트 도시’로 전환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울산시는 17일 국토교통부 공모사업(5월)에 지역특화사업으로 선정된 ‘울산시 거점형 지능형도시(스마트시티) 조성사업 업무 협약식’을 가졌다. 올해 12월 착공해 2025년까지 433억원을 들여 중구 우정혁신도시와 성안동 일원을 스마트시티로 바꾸는 사업이다. 이날 울산시와 중구, 울산대, 울산테크노파크 등 참여기관(9개)은 사업의 상호 협력·운영, 사업의 내용과 범위, 역할 등에 서명했다.

스마트도시 사업은 이동수단, 에너지, 생활, 데이터(Data) 등 4개 분야에 걸쳐 14개 서비스 구축 사업으로 진행된다. 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수요응답형(DRT) 자율주행 버스, 지능형 교통시설 등을 구축해 시민들의 이동 편의를 높이고 교통 혼잡을 해소하고, 에너지 분야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측정시스템, 에너지 효율화 서비스를 구축해 에너지 자립도를 높이고 탄소 배출을 줄이게 된다.

생활 분야에서는 스마트 헬스케어, 스마트 안전 서비스 등을 구축해 시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데이터 분야에서는 데이터 융복합 이노베이션센터를 구축해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연계·활용해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할 예정이다.

이 사업이 완료되면 우정혁신도시 일원은 지역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통해 도시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문제를 예측해 재해·재난·교통 등에 조기 대응할수 있는 지능형도시로 변모된다. 다만, 그 전에 관련 첨단 기술 확보와 인프라 구축, 다양한 시스템과 기기들이 상호간 통합운용, 정보보안 기술 확보 등 많은 과제를 극복해야 한다.

울산은 자동차·석유화학·조선 등 굴뚝 기업이 산재해 산업재해에 특히 취약한 도시다. 게다가 한일해협과 접한 지정학적 특성상 태풍과 집중호우로 인한 재해도 빈번한 도시다. 울산이 스마트 도시로 간다면 이런 지역적인 문제를 취합하고 데이터화해 효과적으로 분석·대처해 도시의 역량을 높일 수 있다.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통해 울산의 도시의 경쟁력이 더 업그레이드하기를 기대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