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서 해임 사흘만에 영입
올트먼 따를 직원 수백명 전망
AI시장에서 MS 입지 더 강화

전 세계에 챗GPT 열풍을 일으켰던 오픈AI가 지난 17일(현지시간) 샘 올트먼(사진) 최고경영자(CEO)를 전격 해임하면서 인공지능(AI) 산업 판도에 지각변동이 일어나고 있다.

업계는 오픈AI의 최대 투자자인 마이크로소프트(MS)가 올트먼과 오픈AI의 핵심 인력을 영입하는 ‘쿠데타’를 통해 업계 최고 자리를 굳히는 반면, 챗GPT로 AI 산업의 일대 혁신을 가져온 오픈AI는 존립을 걱정해야 할 형편에 처했다고 평가했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20일 MS의 올트먼 영입 발표에 대해 “애널리스트들은 AI의 미래와 별개로 이번 사태의 초기 승리는 MS에 돌아간 것으로 본다”고 보도했다.

업계는 MS가 ‘챗GPT의 아버지’로 불리는 올트먼은 물론 그를 따르는 수많은 직원을 영입함으로써 오픈AI의 지적 재산과 기술 인력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오픈AI에서는 올트먼 복귀와 이사회 사임을 요구하는 연판장에 서명한 직원이 700명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지는 등 올트먼이 MS로 향할 경우 그를 따를 직원이 수백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댄 이브스 웨드부시 애널리스트는 “올트먼과 함께 많은 과학자와 개발자가 오픈AI에서 MS로 이동할 것”이라며 “AI 시장에서 이미 강력한 MS의 입지가 더욱 강화됐다”고 말했다.

MS가 기업 인수 대신 인력 영입이라는 형식을 취함으로써 독점금지 규제를 회피하는 효과가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반면 오픈AI는 이번 사건의 최대 패자가 됐다는 것이 업계의 공통된 분석이다. 오픈AI는 세계 AI 시장을 선도하는 챗GPT와 최고의 인재들을 대거 확보한 업계 최고의 유망 기업이었다. 그러나 올트먼과 그레그 브록먼 등 회사를 이끌던 이들이 한꺼번에 사라진 뒤 직원들의 사기는 땅에 떨어지는 등 대혼돈 상태라고 NYT는 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