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코로나 강제검사 재개
당국 봉쇄조치 재등장 우려

중국에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등 호흡기 질환이 빠르게 확산하면서 일부 지역에서 ‘제로 코로나’ 3년을 상징하는 전자 통행증인 ‘건강 코드’가 다시 등장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 1일 중국 정단신문은 소셜미디어 게시물들을 인용, 쓰촨성과 광둥성 정부가 지난해 12월 폐지된 ‘건강 코드’를 부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누리꾼들이 올린 녹색 건강 코드 캡처 화면을 함께 게시했다.

중국은 지난해 12월7일 갑자기 방역을 해제하면서 건강 QR코드 녹색 확인 의무를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중국에서 젠캉바오(健康寶), 젠캉마(健康碼) 등으로 불리는 건강 코드는 유전자증폭(PCR)검사 시기 및 음성 여부, 백신 접종 여부 및 시기, 이동 장소 등 개인별 코로나 방역 관련 정보가 통합 저장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칭한다.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시행하는 동안 모든 공공장소, 회사, 대중교통 등 언제 어디를 가든지 건강코드를 입구에 마련된 QR코드에 스캔해야 했기에 중국 사회의 필수 ‘통행증’ 내지 ‘출입증’으로 자리했다.

광저우 관리들은 정단신문에 건강 코드 앱의 일부 기능은 폐지된 적이 없다면서도 개인 이동 제한 기능은 이미 폐지됐고 부활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RFA는 “중국에서 호흡기 질환이 확산하면서 당국이 건강 코드가 부활했다는 주장에 대한 기사를 검열하고 있다”며 “관련 기사들은 코로나 방역 정책이 돌아올 수 있다는 데 대한 대중의 우려를 반영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며칠간 소셜미디어에는 광저우 콘퍼런스를 포함해 일부 지역에서 코로나 강제 검사가 부활했다는 게시물도 올라오고 있다.

심지어 봉쇄가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저장성 이우시는 주민들에게 열흘 치 식량을 비축해 두라고 지시했다. 이는 당국이 전염병 확산을 막기 위해 조용히 봉쇄 조치 재개를 준비하고 있다는 우려를 촉발한다고 RFA는 전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