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슛보다 성공률 높다” 분석

▲ 자유투를 던지는 전성현. KBL 제공

백보드를 맞혀 넣는 자유투는 KBL만의 고유한 문화라고 할 만하다. 이는 미국 유력 일간 뉴욕타임스까지 인정한 사실이다.

뉴욕타임스는 지난 1일 ‘백보드로만… 왜 어떤 한국 선수들은 뱅크슛을 사랑할까’라는 제목의 서울발 기사로 한국 농구 특유의 ‘뱅크슛 문화’를 주목했다.

2023-2024시즌 자유투 성공률 1위 최성원(정관장·91.4%), 3위 이재도(LG·89.2%), 5위 전성현(85.7%) 등 슛이 강점인 선수가 백보드를 쓰는 현상은 종주국 미국 농구계가 보기에 신기하다.

미국에서는 유려한 포물선을 그리면서 그물조차 스치지 않고 림을 가르는 이른바 ‘통슛’이 이상적인 슛으로 인식된다.

실제로 2016년 미국프로농구(NBA) 역대 최다승 감독인 그레그 포퍼비치 샌안토니오 스퍼스 감독은 뱅크슛이 외관상 멋지지 않기 때문에 선수들이 기피한다고 진단하기도 했다.

80%가 넘는 성공률을 보이는 선수들이 모든 자유투를 뱅크슛으로 던지는 게 흥미로운 현상이라며 캐나다에서 활동하는 분석가 에릭 포셋이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 계정에 KBL 영상을 올려 현지 팬들의 관심을 받은 게 지난 9월 초다.

이후 그달 말 현지 인기 농구 분석 유튜브 계정 등에서 ‘한국식 자유투’가 본격적으로 논의되는 등 입소문을 탔다.

뉴욕타임스는 래리 실버버그 노스캐롤라이나 주립대 교수의 연구를 인용해 이런 자유투가 성공률이 더 높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실버버그 교수와 연구진은 2011년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통제된 환경에서 자유투 뱅크슛이 일반 슛보다 20%가량 이점을 보인다고 밝혔다.

백보드를 맞고 공의 탄성이 크게 줄어 슛 궤적을 통제하는 데 상대적으로 유리하다는 게 연구진의 주장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