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기상청, 지구기온 전망
“엘니뇨 심화로 기온상승폭
산업화 이전보다 1.5℃ 상승”

세계 각국이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설정한 온난화 제한선인 ‘산업화 이전 대비 지구 기온 1.5℃ 상승’이 내년에 뚫릴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왔다.

영국 기상청은 8일(현지시간) 발표한 지구 기온 전망에서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사상 가장 더운 해가 되면서 내년 지구 평균 기온이 처음으로 산업화 이전보다 섭씨 1.5℃ 이상으로 오를 수 있다고 내다봤다.

영국 기상청은 산업화 이전(1850~1900년) 평균 대비 지구 온도 상승 폭이 내년에 1.34~1.58℃ 사이가 될 것이며, 중앙 추정치는 1.46℃라고 예상했다.

분석을 주도한 영국 기상청의 닉 던스톤 박사는 “이 예측은 10년마다 0.2도씩 오르는 지구 온난화 추세와 일치하며 엘니뇨 현상에 의해 강화됐다”고 설명했다.

던스톤 박사는 이어 “따라서 우리는 올해와 내년에 2년 연속으로 지구 기온이 경신될 것으로 예상하며, 내년에 최초이자 일시적으로 (상승 폭) 1.5℃를 초과할 합리적인 가능성을 예측한다”고 말했다.

지구 기온 상승 폭 1.5℃는 과학자들이 앞으로 기후변화로 인한 재앙을 피할 수 있는 일종의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수치다.

국제사회는 이를 바탕으로 2015년 파리기후협정을 통해 2100년까지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2℃ 이내, 나아가 1.5℃ 이하로 제한하기로 목표를 설정했다. 하지만 기후학자들은 오래전부터 이같은 목표 달성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해왔고, 최근 수년간 기후변화가 가속하면서 ‘1.5℃ 초과’ 시점이 점점 앞당겨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잇따라 나왔다.

지난달 17일에는 일시적이기는 하나 관측 사상 처음으로 지구 기온이 산업화 이전 평균 대비 2.06℃를 넘어서기도 했다.

영국 기상청은 내년 기온 상승 폭이 1.5℃를 초과하더라도 당장 영구적 현상으로 굳어지지는 않겠지만 최초로 그 문턱을 넘는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던스톤 박사는 “1.5℃를 일시적으로 초과하는 것이 파리협정 위반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이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도 “하지만 1.5℃를 넘는 첫해는 분명히 기후 역사에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