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번호판 관리 엉망(제작대행업체서 잘못 제작된 번호판 달고 9개월 운행해도 개선 안된 경우 경찰수사 드러나)-울산시 번호판 제작업체 지도감독 전혀 안돼 대행업체서 만든 정식 번호판도 범죄 악용 우려

범죄에 자주 이용되는 차량 번호판 관리에 허점이 드러나 번호판 제작 대행업소 등에 대한 보다 강력한 지도점검이 요구되고 있다.

 22일 울산서부경찰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북구 염포동 염포로에서 속도위반으로 적발된 울산31러18××호 쏘나타 차량에 대한 차적조회 결과 번호판과 실제 차량이 서로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이에 따라 경찰이 차량등록원부 등을 확인한 결과 이 차량의 번호판이 김모씨(38·울주군 삼남면)의 아반떼 차종이었으며 속도위반에 적발됐던 차량은 곽모씨(44·남구 무거동)의 울산31더18×× 쏘나타 차량으로 밝혀졌다.

 지난해 8월 범퍼 등이 훼손되는 교통사고를 당해 차량수리를 맡겼던 곽씨는 울산시의 번호판 제작 대행업체인 D사가 잘못 제작한 번호판을 달고 9개월 가량 운행해 왔으며 그동안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았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번호판을 잘못 제작한 대행업체 대표(41)는 "이 같은 경우가 수차례 있다"고 경찰에서 밝혔으나 울산시는 지난해부터 번호판 제작 대행업체에 대한 지도점검을 전혀 하지 않고 있다.

 또 시는 정비업체가 의뢰한 번호판이 △사고차량에 실제 부착되는 지 여부 △교부 번호 판과 폐기 번호판이 동일한 지 여부 등의 확인도 하지 않은채 제작대행을 맡긴 3개 업체로부터 교체 건수만 통보받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번호판 제작단계에서부터 정식 번호판이 유출될 가능성도 있다.

 시 관계자는 "번호판 교체시 차량등록증, 신분증 사본 등을 첨부토록 해 교체 번호판 소유자와 번호확인이 가능하다"며 "3개 대행업체가 끝자리 번호를 나눠 번호판을 제작하기 때문에 번호판을 잘못 만들 경우 제작업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어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박정남기자 jnp@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