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총선공약 개발 착수
울산 당정·야권 주도적으로
지역 차원의 공약 마련한뒤
중앙당과 사전조율 나서야

내년 4월 치러지는 22대 총선에 대비, 울산지역 당정(국민의힘 시당·울산시정부)과 제1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맞춤식 공약 개발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대선·총선·지방선거 때마다 제시하는 공약은 내용에 따라 일부 겹치는 부분도 있으나, 산업수도 울산 발전에 큰 변화를 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때문에 내년 총선을 4개월 앞두고 지역 차원의 총선 공약을 준비, 당 지도부와 사전조율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다.

특히 울산 발전과 관련된 여야의 공약경쟁이 불이 붙게될 경우 총선지형에서도 네거티브보다 정책대결로 전환할 것이라는 기대도 나오고 있다.

11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이르면 다음주 중 22대 총선 공약개발단을 출범시킬 예정이다.

당 총선 공약개발단은 당 정책위를 중심으로 행정전문가 등으로 구성될 예정인 가운데 전국 17개 시·도당과의 유기적인 협조체제를 통해 시·도당별 맞춤식 공약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는 방침이다.

특히 윤석열 정부 집권 3년차 총선에서 과반 확보에 사활이 걸린 만큼, 공약개발단은 지역 주민들의 표심을 자극할 수 있는 키워드를 개발해야 한다는 과제를 안고 있다.

당 핵심 인사는 이날 통화에서 “시·도당별 총선 공약은 매우 중요한 사안으로 과반 필승전략과도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면서 “어떤 형태로든 시당과 시가 조속히 머리를 맞대 참신한 공약을 개발하고, 중앙당 공약개발단과의 조율이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에 따라 국민의힘 울산시당(위원장 이채익)과 울산시정부(시장 김두겸) 정책팀이 총선 공약 개발에 시급히 착수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다만 지난해 3·9 대선 당시 윤석열 대선후보 공약과 지난해 7월 출범한 김두겸 시장 후보의 공약, 그리고 내년 4월 총선 공약이 일부 중복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치밀하고도 심도있는 접근이 필요하다는 주문도 있다.

이채익 시당위원장은 “김두겸 울산시장이 공약으로 실행해온 퇴직자를 위한 ‘시니어 초등학교’에 대한 평가가 매우 우수하다는 평가가 많고, 관심도 크다는 것을 졸업식에 참석해 실감했다”면서 “22대 총선 공약도 시민 맞춤식으로 개발해 호응도를 높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시니어 초등학교’는 지난해 7월 민선 8기 김두겸 시장의 공약으로 계속 울산에 살면서 즐거운 노후생활을 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인기가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국민의힘 울산시당은 지난해 당시 윤석열 대선후보에 건의, 맞춤식 7대 공약을 제시한 뒤 지난 1년여간 추진해왔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이선호)도 내년 총선에 대비, 산업수도 울산 맞춤식 공약 개발에 착수하는 한편 중앙당 정책 지도부에서 개발한 총선공약을 지역과 연계시키는데도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정책위(위원장 이개호)는 최근 월 20만원대의 대학 기숙사를 총 5만호 공급하는 내용의 ‘청년 정책’을 발표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 청년정책 총괄 기구인 ‘랩(LAB)2030’이 청년 표심을 겨냥해 내놓은 1호 정책이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