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검찰이 집권 자민당 최대 파벌인 ‘아베파’의 비자금 스캔들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선다고 요미우리신문이 14일 보도했다.

임시국회가 전날 폐회하고 기시다 후미오 총리가 이날 비자금 의혹을 받는 아베파 각료를 교체하면서 검찰 수사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자민당 비자금 조성 혐의를 수사 중인 도쿄지검 특수부는 그동안 정치자금 모금액을 비자금화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를 받는 아베파 의원들의 비서들을 조사해왔다.

검찰은 임시국회 폐회에 맞춰 이제 해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직접 조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대형 정치 비리 사건을 수사한 경험이 있는 도쿄지검 특수부는 이달 전국 검찰 지원을 받아 수사 인력을 50명 수준으로 늘렸다.

아베파는 정치자금 모금 행사(파티)를 주최하면서 ‘파티권’을 할당량 이상 판 소속 의원들에게 초과분의 돈을 다시 넘겨줘 왔으며 계파의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나 개별 의원의 회계처리에 이를 반영하지 않고 비자금화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요미우리는 “자민당에서는 검찰 수사가 본격화할 것으로 보고 위기감이 강해지고 있다”며 “의혹의 실체가 밝혀지면 내각 지지율의 추가 하락이 불가피하다”고 전했다.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이미 ‘퇴진 위기’ 수준인 20%대 전반까지 떨어졌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