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이 이미 시작한 조사
하원 차원의 조사로 공식화
청문회 개최 권한 등 부여
바이든 “거짓말로 공격” 비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비리 의혹을 제기해온 공화당이 다수당인 하원에서 바이든 대통령 탄핵 조사 결의안을 통과시켰다.

하원은 13일(현지시간) 본회의에 바이든 대통령 탄핵 조사 결의안을 상정, 찬성 221 대 반대 212 표로 가결했다. 공화당은 전원 찬성, 민주당은 전원 반대했다.

결의안은 공화당 차원에서 이미 시작한 탄핵 조사를 하원 조사로 공식화하는 의미가 있다.

하원의 감독위원회, 법제사법위원회, 세입위원회 등 3개 상임위원회는 지난 9월 공화당 소속 케빈 매카시 당시 하원의장의 지시로 탄핵 조사를 시작했는데, 이날 가결된 결의안에는 3개 상임위에 조사를 계속할 것을 지시하는 내용이 담겼다.

그러면서 상임위에 조사에 필요한 증인 출석과 자료 제출을 요구하고 청문회를 개최할 권한 등을 부여했다.

다만 결의안에는 바이든 대통령이 무슨 잘못을 했는지에 대한 내용은 담기지 않았다.

그간 공화당은 바이든 대통령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을 제기해왔다. 차남인 헌터가 바이든 대통령의 부통령 재임 기간 우크라이나 에너지기업 부리스마 홀딩스 임원으로 일하면서 아버지의 영향력을 활용해 외국 기업과 거래에서 부당한 이득을 취했고 바이든 대통령도 여기에 가담했다는 것이다.

공화당은 바이든 행정부가 헌터의 탈세 문제 관련 기소를 막았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또 바이든 대통령이 동생 제임스 등 가족에게 빌려줬다가 돌려받은 돈이 실제는 외국 기업에서 받은 자금의 출처를 숨기려는 시도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CNN방송과 뉴욕타임스(NYT) 등 미국 주요 언론은 공화당이 1년 넘게 조사했는데도 바이든 대통령 본인이 잘못했다는 증거를 찾지 못했다고 보도했다.

백악관과 민주당은 탄핵 권한의 남용이자 정치적 쇼라고 비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결의안 통과 직후 성명에서 하원 공화당이 우크라이나와 중동 전쟁, 국경 문제 등 미국인에 실제 중요한 현안을 챙기는 대신 “나를 거짓말로 공격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하원 공화당은 시급한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자기 직무를 하는 대신 근거 없는 정치적 쇼를 하는데 시간을 낭비하는 것을 택했다”고 밝혔다.

하원은 ‘반역, 뇌물, 또는 다른 중대범죄와 경범죄’를 저지른 연방정부 관료를 탄핵할 권한이 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