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장부 관리 정황 등 포착
비자금규모 46억~92억원 추정
2000년대부터 조성 가능성도

일본 집권 자민당의 ‘비자금 스캔들’을 수사 중인 검찰이 기존에 알려진 것보다 더 오랜 기간에 걸쳐 비자금이 조성되고 조직적으로 관리됐다는 정황을 파악하고 조만간 아베파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일 것으로 알려졌다.

18일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비자금 조성 의혹에 휩싸인 자민당 최대 파벌 ‘아베파’의 회계 책임자는 검찰 조사 등에서 아베파 사무총장이 정치자금 모금 행사인 이른바 ‘파티’에서 ‘파티권’을 할당량 이상 판매한 소속 의원들에게 초과분 금액을 돌려준 것을 알고 있었다고 진술했다.

이 회계 책임자는 이는 아베파의 오래된 관행이라고 인정하며 파벌 실무를 총괄하는 사무총장도 이런 사실을 파악하고 있었다고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도쿄지검은 파티 수입 일부가 정치자금 수지보고서에 기재되지 않은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아베파에 대한 압수수색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미 지난 주말부터 이번 사건과 연루된 아베파 소속 의원들을 임의로 불러 비자금 사용처 등에 대해 진술받기 시작했다.

아베파는 파티권을 할당량 이상 판 소속 의원들에게 초과분의 돈을 넘겨줘 왔으며 계파 정치자금 수지보고서나 개별 의원 회계처리에 이를 반영하지 않고 비자금화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아베파 의원들이 파티권 할당량 초과 판매로 비자금화한 금액은 2018~2022년 5년간 총 5억엔(약 46억원) 규모로 추산된다. 그러나 일부 아베파 의원들이 파티권 판매 할당량 초과분을 계파에 보고하거나 개인 수지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은 채 중간에서 빼돌린 것으로 의심되면서 미기재 금액은 5억엔을 넘어 10억엔(약 92억원)에 이를 수도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이런 가운데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아베파가 정치자금 수지보고서와 별도로 파티 수입 총액을 기재한 자료를 작성해 이중장부를 관리했다고 관계자를 인용해 이날 보도했다.

아베파는 정치자금 파티를 연 1회 열고 소속 의원을 통해 기업과 단체에 파티권을 판매해 왔다.

아베파 회계 담당자들은 각 의원 보고와 입금 기록을 기초로 실제 판매 총액을 정리한 자료를 작성했다.

이후 판매 할당량 초과분을 뒷돈 형식으로 의원들에게 돌려준 뒤 이 돈을 제외하고 수지보고서에 기재할 금액을 정리한 자료도 별도로 작성해 비자금을 계속 관리했다는 것이다.

마이니치신문은 비자금 조성 기간이 최근 5년 이상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아베파 소속 의원 비서는 마이니치에 “정확한 경위나 시기는 알 수 없다”며 2000년대부터 할당량 초과분을 돌려줬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