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1월 美대선 이목집중

2024년 40개가 넘는 국가에서 선거가 치러지는 것으로 집계됐다. 역대 최대 기록으로, 이들 국가는 인구 기준 전 세계의 41%, 국내총생산(GDP)의 42%를 차지한다.

영국 일간 가디언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내년 1월 대만 대선을 시작으로 11월 미국 대선에 이르기까지 총 40번의 선거가 열린다.

가디언은 17일(현지시간) 이같은 상황을 ‘전례 없는 투표 축제’라면서 미국의 최대 스포츠 이벤트인 슈퍼볼에 빗대 ‘민주주의의 슈퍼볼’로 소개했다.

이 매체는 또한 “역설적으로, 고전적 형태의 자유 민주주의가 중국의 시진핑,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같은 권위주의자와 독재자들, 헝가리의 극우 민족주의 정당, 베네수엘라부터 차드까지 군사쿠데타 모의자 및 이슬람 무장세력으로부터 실존적 공격을 받는 순간”에 일련의 선거가 진행된다고 짚었다.

나라별로 보면 ‘투표 축제’라기엔 위태로운 사정을 가진 곳이 많다.

이란에서는 내년 3월1일 총선이 치러진다. 여성의 히잡 착용을 강제하는 등 강경보수 성향의 성직자들을 몰아낸다면 민주주의에 한층 가까워질 수 있겠지만, 이미 현실은 그와 다르다. 야당 후보자 중 25% 이상이 자격을 상실했고, 많은 유권자가 투표를 보이콧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러시아도 마찬가지다. 가디언은 “2024년 최강 가짜 선거 타이틀은 러시아에 돌아가야 한다”며 “푸틴 대통령의 다섯번째 출마는 경쟁이라기보다는 제국의 대관식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이벤트가 될 선거는 내년 11월 2명의 고령 후보가 경쟁하는 미국 대선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