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등 10개국 공동선언문

로버트 우드 유엔 주재 미국 대표부 차석대사는 19일(현지시간)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북한의 최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에 대해 “어처구니없다(Ridiculous)”고 비판했다.

우드 대사는 이날 열린 안보리 회의에서 “우리는 그동안 북한의 지속된 국제평화와 안보 위협을 두고 노골적인, 용납할 수 없는, 무모한, 지독한 등 모든 단어를 사용해왔다”면서 “이런 단어는 여전히 적용되지만 오늘은 다른 단어를 제안하고자 한다”며 이처럼 말했다. 이어 “(북한의) 이번 ICBM 발사와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발사가 어떤 식으로든 정당화되거나, (한미) 회담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이라고 반박했다.

북한이 자신들의 핵무기 개발에 대한 책임을 한미 동맹에 돌리는 게 적반하장식 태도라는 의미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우드 대사는 이어 북한이 2021년에 발표한 무기체계 개발 5개년 계획대로 실행하고 있음을 상기시키며 “북한은 그 계획을 실행하려고 시도하면서 정당성을 찾고자 미국과 한국과 일본을 비난하고, 대북제재와 안보리를 비난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유엔 정무·평화구축국(DPPA)의 칼레드 키아리 중동·아시아·태평양 사무차장은 이날 안보리 보고에서 “올해 이 문제에 대한 안보리 회의가 여러 차례 열렸음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추가 발사를 자제하라는 안보리의 강력한 요청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앞서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도 19일 스테판 뒤자리크 대변인을 통해 성명을 내고 북한의 ICBM 발사를 강력히 규탄하고 안보리 결의에 따른 국제법 준수를 촉구했다.

한편 이날 안보리 회의 개최에 앞서 한국과 미국, 일본, 영국 등 10개국은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우리는 북한의 지난 17일 ICBM 발사와 그 이전 발사를 가장 강력한 용어로 규탄한다”며 “우리는 이런 행동에 익숙해질 수 없다”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