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사상 최고 실적 반영
역대 최대 임원 인사 단행
미래 준비 세대교체 중점
현대차 이동석 사장 승진

현대자동차그룹이 사상 최고 실적을 반영해 역대 최대 규모의 인사를 단행했다. 부사장인 이동석(사진) 현대차 국내생산담당 겸 안전보건최고책임자가 사장으로 승진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모빌리티 사업 전략에 속도를 더하고 지속 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2023년 하반기 정기 임원 인사를 20일 실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역대 최고 실적을 달성한 2023년 성과에 대한 보상과 더불어, 향후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 미래 모빌리티 전략을 선도할 리더 발탁에 초점을 맞춰 하반기 임원 인사를 시행했다. 승진 인사 규모는 현대차 97명, 기아 38명, 현대모비스 20명 등 총 252명이다.

부사장인 이동석(사진) 현대차 국내생산담당 겸 안전보건최고책임자가 사장으로 승진했다.
부사장인 이동석(사진) 현대차 국내생산담당 겸 안전보건최고책임자가 사장으로 승진했다.

전체 승진 임원 가운데 신규 선임 임원은 총 197명이다. 현대차는 이 가운데 38%를 40대에서 발탁함으로써 미래 준비를 위한 세대교체에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번 인사로 신규 임원 중 40대 비중이 2020년 21%에서 2021년 30%를 돌파한 뒤 작년 35%, 올해 38%로 지속 확대되는 등 현대차그룹의 세대교체가 가속화되고 있다.

전체 승진 임원 중 30%를 R&D, 신사업, 제조 등 기술 관련 분야에서 발탁해 기술 인재 중용의 기조도 유지했다.

5년 연속 무분규와 최대 생산 실적을 견인한 현대차 국내생산담당 겸 안전보건최고책임자인 이동석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동석 사장이 회사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전략적 판단력을 바탕으로 신속하고 과감하게 교섭을 진행하며 올해도 무분규 타결을 이끌어내, 노조 창립 이후 사상 첫 5년 연속 무분규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올해 역대 국내 최대 생산 실적인 186만대 생산을 달성하는 등 생산과 노무관리 두 영역에서 모두 성과를 창출한 만큼, 성과 중심의 인사 기조를 반영해 이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 인사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임원 인사는 2025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 전략의 달성과 더불어 2030년을 준비하기 위한 리더십 강화를 위한 것”이라며 “그룹의 미래 사업 전환을 위해 변화와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에 과감한 투자 및 인사를 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bong@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