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 울산혁신도시, 新성장엔진 장착하자

상가 공실률 최대 80% 달하고
거주인원은 해마다 감소 추세
도심 유동인구 늘리기 위해선
공공기관들 시민 소통 늘리고
단일 창구 컨트롤타워도 필요
인프라 확충과 유휴지 활용 등
혁신도시 시즌2 대비전략 절실

▲ 울산 우정혁신도시 전경 중구청 제공

상가 공실률은 70~80%에 달한다. 지역 유일한 대중교통수단인 버스 노선의 평균 배치사간은 약 40분이다. 접근성, 이동편의성, 상권활성화 등 도심활력과 접목할 접점이 미흡하다. 수년째 지지부진하는 재개발·재건축 현장이 아닌 울산 혁신도시 얘기다. 유동인구가 적어 밤낮이 확연히 다른 ‘반쪽짜리 혁신도시’ ‘무늬만 혁신도시’란 시각이 팽배하다. 조성 10년째를 맞은 혁신도시의 부끄러운 자화상이다. 곧 혁신도시 ‘시즌 2’가 개봉한다. 지금부터라도 혁신도시 새판짜기에 나서야 한다.

◇10년째 정주여건 제자리…“유동인구를 늘려라”

혁신도시가 이름값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유동인구를 늘려야 한다. 단순히 잠을 자는 베드타운에서 탈피해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해 공공기관 종사자들은 물론 시민들이 밤낮으로 몰리는 공간으로 재탄생해야 진정한 혁신도시로 부상할 수 있다.

혁신도시 내 입주 공공기관들도 지역 시민들과의 접촉빈도를 더 높여야 한다. 울산 혁신도시에 입주해 있는 공공기관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모르는 시민들이 상당수다.

‘사옥 개방의 날’, ‘내부 투어 및 시민들과의 행사’ 등 입주기관 스스로 혁신도시로 유입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것도 고민해야 한다.

정주여건 개선을 위한 대대적인 전략 수정 또한 필요하다.

한국석유공사 등 본사 기준 9개 공공기관이 이전해있으나, 거주인원은 지난 2017년 2만1166명을 찍은 이후 매년 감소 추세다.

울산 혁신도시 공공기관 가족동반(미혼·독신 포함) 이주율을 살펴보면, 2021년 3월 기준 72.6%를 보이다, 2022년(6월말 기준) 71.4%로 줄었다. 2023년(6월말 기준)에는 71.3%로 더 떨어졌다.

그러나 현장에서는 71.3%도 공공기관 성적을 매길 때 들어가는 수치일 뿐 실상은 다르다는 시각이 높다.

2023년 6월 말 기준 미혼, 독신을 제외한 실 가족 이주율은 63.1%에 불과하다. 가족 없이 홀로 이주해 일하는 비율이 22.3%나 됐다. 수도권 등지에서의 출퇴근 비율도 6.4%에 달한다. 실제 울산에 터전을 잡고 거주하는 공공기관 직원은 몇 안된다는 얘기다.

1인 가구 등 공공기관 이전 종사자들의 유형별 맞춤 전략을 새롭게 짜야 한다. 열악한 대중교통 환경개선은 물론 혁신도시에 명품학교를 육성하는 방안과 주요 거점을 대상으로 한 상권활성화 방안도 고민해야 한다.

혁신도시 내 한 종사자는 “가족 이주율 등이 각 공기업 내부 평가 지표에도 반영이 돼, 정부 차원에서 취합한 수치 자체는 높아 보인다”며 “그러나 정작 실제 거주하는 사람은 몇 없고, 주말만 되면 단체로 서울이나 타지로 다시 떠나간다”고 설명했다.

▲ 울산 우정혁신도시 전경  중구청 제공
▲ 울산 우정혁신도시 전경 중구청 제공

◇혁신도시 발전전략 부재…“울산형 컨트롤타워 구축해야”

당장 혁신도시 발전 사업의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관할하는 컨트롤타워 성격의 ‘울산 혁신도시발전지원센터’를 구축해야 한다.

이 지원센터는 혁신도시 내 입주기관 유치 및 창업 지원, 지역 특화, 지역인재 양성, 정주환경 개선 등 혁신도시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관할·추진하는 기관이다. 이 센터가 없어 시와 중구청이 혁신도시 지원사업을 나눠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앞으로 ‘혁신도시 시즌 2’도 예고돼 있는 만큼 단일창구로의 혁신도시 지원조직 구성이 시급한 과제다.

이를 통해 쇼핑·문화·교통 등 생활인프라 확충을 비롯해 상업부지 등 유휴지 활용방안 등 혁신도시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발전전략을 새롭게 갖춰야 한다.

아울러 공공기관 특성상 고위직 인사 등에 따른 업무공백, 사업 연속성 저하 등도 장기적으로 혁신도시 발전에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도 팽배하다.

한 공공기관 종사자는 “고위직·임원들의 인선 작업이 미뤄지면서 결정권자의 부재로 장기적으로 업무 공백·차질까지 이어질 수 있어 결국 공기업 발전에 발목이 잡힌다”고 말했다.
 

울산시 제2차 혁신도시 발전계획 세부사업
방안 사업계획명
지역경제활성화 울산 국가첨단전략산업 
이차전지 특화단지 조성
울산그린스타트업타운 조성
지역혁신클러스터 육성사업
혁신도시 내 
국·공립어린이집 추가 설립
정주환경조성
혁신도시 
문화그린테마네트워크 조성
함월·무지공원조성계획
스마트시티구축
스마트 모빌리티 서비스
탄소중립 이행 서비스
지역인재양성 지역인재 체험교육 및 인턴쉽
인재양성 채용 광역화 
지역연계상생
발전방안
도심융합특구-울산탄소중립
특화산업단지조성
장현도시첨단산업단지 
기업투자 유치

◇혁신도시 시즌2 개봉 맞춰…“울산형 종합발전계획 수립해야”

올 상반기쯤 정부에서 2차 공공기관 이전 계획이 발표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 지자체가 사실상 ‘혁신도시 시즌2’를 대비해 기관 유치에 사활을 걸고 나섰다. 울산도 마찬가지다.

울산은 추가 이전 공공기관 대상으로 우선 21곳을 눈여겨 보고 있다.

시 관계자는 “신규 이전 대상 기관은 기존 기관과의 시너지도 있고, 울산의 산업적 특성을 고려해 효율성이 있는 기업으로 물색하고 있다”며 “다만 꼭 저 기준에 한정은 하지 않고 수차례 기관 방문 등을 통해 다양한 기업과 접촉을 시도하고 있다”고 밝혔다.

추가 유치되는 공공기관이 기존 울산 중구 혁신도시로 전체 이전될지 아니면 지역 내 다른 곳으로 분산 유치될지도 관심이다.

아울러 울산시는 ‘혁신도시특별법’ 제5조의2에 따른 5개년 법정계획 수립에 울산발전 방안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말 제2차 ‘혁신도시 종합발전계획(2023~2027년)’을 의결했다. 향후 5년간 혁신도시의 발전 목표가 스타트업 등 ‘혁신기업 유치’와 청년세대 유입을 위한 ‘정주 여건 조성’이 핵심이다.

울산시도 이와 같은 정부의 정책기조에 맞춰 울산 혁신도시 기능향상 전략을 갖춰나가야 한다.

이미 충북혁신도시가 자율주행 셔틀과 공유 전기차로 스마트한 교통체계를 구축하며 말그대로 혁신도시로 부상하고 있다.

향후 정부의 논의 방향에 맞춰 울산이 범시민 유치위원회 등을 구성해 보다 유치에 시민의 힘을 모아나가야 한다는 시각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조직개편을 통해 ‘지방시대담당관’을 지정, 제2차 공공기관 이전 유치 및 혁신도시 활성화 업무 등을 관장하게 하는 만큼 총력 대응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혜윤기자 hy040430@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