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의사당 폭동사태 관련
대선 앞 여론분열 심화 양상
폭력발생 가능성 우려도 커져

미국 연방 대법원이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 자격 문제를 심리키로 한 가운데 절반 이상의 미국 국민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후보 자격 박탈에 반대하는 것으로 7일(현지시간) 나타났다.

2020년 대선 결과 뒤집기 시도 차원에서 발생한 1·6 의사당 폭동 사태에 대한 미국 내 여론 분열이 올 11월 대선을 앞두고 심화하는 상황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CBS가 1·6 의사당 폭동사태 3년을 맞아 유고브와 함께 2157명을 대상으로 3~5일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4%가 ‘각 주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이름을 투표용지에 포함해야 한다’고 답했다. 대선 출마를 제한해야 한다는 답변은 46%였다.

지지 정당 별로는 민주당 지지자의 81%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후보 자격 박탈에, 공화당 지지자의 90%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후보 자격 유지에 각각 찬성했다. 무당층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의 후보자격 유지(56%)가 박탈(44%)보다 높았다.

CBS 여론조사에서도 3년 전 발생한 1·6 의사당 폭동 사태에 대한 분열이 재확인됐다. 특히 공화당 내에서는 1·6 의사당 폭동 사태에 대한 비판 여론이 약화하는 모습이다. 공화당 지지자들 가운데 의사당 난입을 강력하게 비판한다는 답변은 2021년 51%에서 현재 32%로 줄어들었다. 또 전체 공화당 응답자의 66%는 의사당에 난입한 사람들을 사면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는 전체 응답자의 사면 찬성(38%)보다 크게 높은 수치다.

나아가 CBS 여론조사에서는 미국 대선을 둘러싼 폭력 발생 가능성에 대한 국민적 우려도 확인됐다. 전체 응답자의 51%만 대선 패배가 평화적으로 수용될 것으로 답했고 나머지 49%는 ‘폭력이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앞서 콜로라도주 대법원은 지난달 트럼프 전 대통령을 주(州)의 공화당 대선 경선 투표용지에서 제외할 것을 주 정부에 명령하는 판결을 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메인주 결정에는 소송을 제기했고 콜로라도주 대법원 결정은 연방 대법원에 상소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