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잉 737-맥스9 기종 171대
韓 국적사는 해당 기종 미보유

▲ 최근 비행 중 동체에 생긴 구멍 때문에 비상 착륙한 알래스카 항공 소속 보잉 737-맥스9 여객기가 6일(현지시간) 정비를 위해 미국 포틀랜드 국제공항에 대기하고 있다. AFP=연합뉴스

미국 항공 당국이 비행 중 동체에 생긴 구멍 때문에 비상 착륙한 보잉 737 맥스9 기종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을 때까지 동일한 기종 항공기 171대의 전면적인 운항 금지를 지시했다.

미 연방항공청(FAA)은 7일(현지시간) 성명을 내고 “영향을 받은 항공기들이 안전하다고 우리가 확신할 때까지 해당 항공기들은 지상에 있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고 로이터 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FAA 발표에 따라 일시적으로 육상에서 대기하게 된 항공기의 전체 규모는 171대라고 로이터는 전했다.

앞서 FAA는 미국 항공사가 운영하거나 미국 영토에서 비행하는 보잉 737-맥스9 기종 항공기의 일시 운항중단을 명령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미국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항공 정보업체 시리움(Cirium)은 미 유나이티드와 알래스카항공을 비롯해 파나마 국적기인 코파 항공과 멕시코 국적기 아에로멕시코에서 737 맥스 9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 국토부에 따르면 대한항공을 비롯한 우리나라 국적 항공사는 이 기종을 운용하지 않고 있다.

지난 5일 승객 171명과 승무원 6명을 태우고 미 오리건주 포틀랜드 국제공항을 이륙한 알래스카 항공 1282편 보잉 737-맥스9 기종의 여객기는 이륙 직후 기내 압력기 급격히 떨어져 비상 착륙했다.

여객기의 창문과 벽체 일부가 뜯겨 나가면서 동체에 큰 구멍이 생겼던 것이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