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부재자 투표제도 없어
모든 투표 대만서 직접 해야
이례적인 3파전 선거 구도
재외 유권자 영향력에 관심
각 정당들 귀국 투표 독려

대만 총통 선거가 5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이번에도 소중한 한 표를 행사하러 귀국하는 대만 재외 국민들의 영향력에 관심이 쏠린다.

대만은 부재자 투표 제도가 없어 모든 투표를 대만에서 직접 해야 한다. 이에 총통 선거·입법원(국회) 위원 선거가 실시되는 4년마다 재외 국민 상당수가 투표권을 행사하러 귀국한다.

8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해외 거주 화교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대만 교무(僑務)위원회를 인용, 대만 재외 국민 수는 약 200만명이며 그중 가장 많은 약 절반가량이 미국에 거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4년마다 이들 중 상당수가 표를 행사하기 위한 귀국 여행을 위해 수천달러를 쓴다”고 덧붙였다.

미국 샌디에이고 캘리포니아대 박사과정 학생 하이디 다이(29) 씨는 총통 선거 투표를 위해 지난달 말 대만으로 돌아왔다.

그는 선거가 임박해서는 항공권이 없을까봐 지난해 가을 미국으로 떠나기 전에 일찌감치 귀국 비행기표를 예매했다. 그는 SCMP에 “대만의 굳건한 정치적 입장을 유지할 수 있는 더욱 적절한 후보를 선택할 수 있게 총통 선거를 위해 귀국해 투표하는 것은 나의 책임이라 여긴다”고 말했다.

그는 독립 성향의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 라이칭더 후보에 투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SCMP는 “대만 재외 국민의 투표 패턴이나 그들의 영향력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며 “대만 중앙선거위원회에 따르면 이번 주 총통 선거에 등록한 재외 국민은 약 4000여명이나 해당 인원이 전체 대만 재외 유권자를 반영하는 것인지는 불분명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4000여명은 2020년 총통 선거 당시 등록 재외 유권자 5000여명보다 적고 2016년 선거 때보다는 많다고 덧붙였다.

국립대만대 방문교수 미셸 쿠오는 미국에 거주하는 대만 재외 유권자들의 지지는 주로 대만의 전통적 양대 정당인 민진당과 국민당으로 양분돼 왔으나 이번 선거에서는 제3 후보인 커원저 민중당 후보의 부상으로 ‘대만인 대 중국인’이라는 기존 구별을 넘어서는 변화가 생겼다고 지적했다.

SCMP는 “대만 정당들은 재외 유권자를 중요하게 여기며 미국의 많은 대만 단체가 선거 때마다 귀국해 투표할 것을 독려해왔다”며 “일부 단체는 유권자의 귀국 항공편과 숙박 예약을 지원하며, 지난해 미국을 찾은 모든 대만 총통 후보는 현지 재외 국민 행사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또 국민당의 샤리옌 부주석은 지난달 중국 남부 5개 지역을 순방하며 현지 대만인들의 총통 선거 참여를 독려했다.

중국 본토에는 100만명 이상의 대만인이 거주하고 있다. 대만 언론은 본토의 대만기업협회가 10개 항공사와 협력해 선거를 위한 할인 귀국 항공편을 마련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대만 시민단체 경제민주연합은 본토의 대만기업협회가 중국공산당 중앙 통일전선공작부 산하 단체로, 해당 조치는 선거 개입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치학자 나흐만은 해당 조치가 대만인이 특정 방식으로 투표하도록 영향을 끼치려는 분명한 시도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