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2차관에 강인선
산업부 1차관에 강경성
산업부 2차관에 최남호
통상교섭본부장 정인교

윤석열 대통령은 장관급인 국민권익위원장에 유철환 전 서울중앙지방법원 부장판사를 내정했다고 이관섭 비서실장이 10일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 신설 국가안보실 3차장에 왕윤종 대통령실 경제안보비서관을 내정했다.

이와 함께 외교부 2차관에 강인선 해외홍보비서관,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에 강경성 산업부 2차관, 산업부 2차관에 최남호 산업부 대변인, 통상교섭본부장에 정인교 전략물자관리원장을 각각 내정했다.

이 실장은 “유 내정자는 법관으로, 이후 변호사로서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데 힘써 왔다. 현재도 국민권익위 중앙행정심판위원으로 국민 권익 보호에 노력하고 있다”고 했다.

이 실장은 “합리적 성품과 따뜻한 리더십, 풍부한 법조 경륜을 토대로 윤석열 정부가 추구하는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사회를 만드는 데 권익위의 선도적 역할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유 내정자는 “굉장히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라면서 “앞으로 국민권익위원회를 어떻게 이끌어 나갈지, 그리고 우리 사회의 취약계층이나 불우한 이웃에 대해서도 찾아가는 권익위를 실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왕 내정자는 “경제안보 영역뿐 아니라 신흥 핵심 기술 분야에서 선진국과의 협력, 그리고 사이버 안보 영역에 대해서 책임지고 잘 위기를 극복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