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상 등 최다 노미네이트
한국영화 16개 부문서 언급

▲ 아시아필름어워즈 포스터. BIFF 제공
영화 ‘서울의 봄’이 제17회 아시아필름어워즈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주조연상 등 6개 부문 후보에 올랐다.

올해로 17회를 맞는 아시아필름어워즈가 오는 3월10일 홍콩에서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16개 부문의 후보작을 발표했다.

아시아필름어워즈아카데미(AFAA)는 홍콩국제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 도쿄국제영화제가 아시아영화 발전을 위해 2013년 힘을 모아 설립한 조직이다. AFAA는 매년 아시아필름어워즈를 개최해 아시아영화산업을 일구어 온 영화인과 그들의 작품을 기념하고 축하해 왔다.

‘서울의 봄’을 비롯해 ‘콘크리트 유토피아’ ‘더 문’ ‘밀수’, 제76회 칸영화제 비평가주간에 공식 초청된 ‘잠’과 실화를 소재로 삼은 ‘1947 보스톤’까지 다양한 장르의 한국영화가 16개 부문에 고루 포진됐다.

무엇보다 1979년 12·12 군사반란을 모티브로 한 ‘서울의 봄’은 작품상, 감독상(김성수), 남우주연상(황정민), 남우조연상(박훈), 촬영상, 편집상까지 총 6개 부문에 최다 노미네이트 됐다. 일본 하마구치 류스케 감독의 ‘악은 존재하지 않는다’ 역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편집상, 촬영상, 음악상 등 6개 부문에 후보로 지명돼 ‘서울의 봄’과 함께 가장 많이 지명됐다.

이와 함께 정유미는 유재선 감독의 스릴러 영화 ‘잠’으로 여우주연상 후보에 올랐다. ‘잠’은 각본상 트로피를 놓고도 경쟁한다. 또 류승완 감독의 ‘밀수’에 출연한 박정민과 고민시는 각각 남우조연상과 여우조연상 후보로 선정됐다. ‘1947 보스톤’은 음악상, ‘콘크리트 유토피아’는 미술상·시각효과상·음향상, ‘더 문’은 시각효과상 등으로 경합을 벌인다.

올해 심사위원장으로는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이 위촉됐다. 일본 감독이 아시아필름어워즈 심사위원장을 맡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구로사야 감독은 “아시아는 풍부한 다양성에서 비롯한 다채로운 현실과 이야기가 담긴 영화의 보고라고 생각한다. 이번 아시아필름어워즈에서 누구도 보지 못했던 매력적이면서 독특한 영화를 발견하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전상헌기자 hone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