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발족후 코로나로 큰 활동없이 임기 만료
작년말 위원회 재구성해 올해 사업계획 등 제안
2024 당초예산 확정후 열려 사업추진 난항 예고

▲ 울산 북구 문화재인 우가산 유포봉수대.
▲ 울산 북구 문예시설인 울산노동역사관.
▲ 울산 북구 문화재인 박상진 의사 생가.
울산 북구가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해 관련 정책을 심의·자문하는 ‘북구지역문화진흥위원회’를 꾸리고도 제대로 운영하지 않아 어용으로 전락했다는 지적이다.

15일 울산 북구에 따르면 북구는 ‘울산시 북구 지역문화 진흥에 관한 조례’에 따라 지난 2021년 북구지역문화진흥위원회를 처음 구성하고 한차례 비대면 회의를 진행했다.

이후 팬데믹 등으로 인해 이렇다 할 활동 없이 전임 위원들의 임기가 만료됐고, 지난해 하반기 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했다.

생활문화·전통문화·문화도시·학계 등 분야별 지역 문화 전문가 17명으로 구성된 위원회는 지난해 12월 말 첫 회의를 가졌다.

지난달 열린 회의에서는 2023년 문화 관련 정책 추진 성과를 소개하고 2024년 문화예술진흥 시행계획을 심의·자문했다.

하지만 이날 회의는 북구의회의 2024년도 당초예산이 확정된 이후에 열려 위원회에서 제안된 의견이 대폭 반영되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심의·자문 내용이 실제 북구의 문화계획에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공산이 높아 위원회 자체가 ‘어용’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이날 회의에서는 효문산성·우가산 유포봉수대 등 지역 문화재 현황조사 필요성과 문화재 관리 보강, 공연예술 분야 지원 강화, 기박산성 관련 콘텐츠·인프라 보강, 북구 지역 특성을 고려한 노동자 생활문화 정책 마련 등이 제안됐다.

북구는 이 가운데 달천철장·소금포역사관·노동역사관 등을 탐방하는 산업역사박물관 관광코스와 박상진 의사 생가·정임석 열사 묘소 등 호국기행 관광코스 마련 등 비예산성에 가까운 사업은 관광진흥과와 협의해 특화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정작 예산 확보가 필요한 문화·예술 관련 사업은 기존 사업계획 추진방향 안에서 위원회 의견을 반영한다는 입장이어서 비용과 시간을 들여 위원회를 마련해 꾸려놓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지역 예술계에서는 문화·예술 정책 발굴을 위해 위원회를 꾸린 만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당초 계획 수립 전 지역 문화예술계 의견을 듣고 이를 반영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북구는 “위원회에서 나온 의견은 최대한 반영하려고 노력 중이다”면서 “다양한 의견이 나온 만큼 기존 계획 안에서 위원회에서 제안된 사항들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반영이 어려운 부분은 위원들에게 따로 전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서정혜기자 sjh3783@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