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미래자동차부품산업 특별법’ 시행을 앞두고 울산지역 차 부품업체들이 미래차 부품 전환 및 생태계 구축을 위해 추가적인 후속 사업지원 방안, 대기업과 협업, 관련분야 전문인력 수급 등의 보완책을 주문하고 나섰다. 고사 위기에 직면한 차 부품업계의 미래차 부품전환 등을 촉진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지원방안을 미래차 특별법 시행령과 시행규칙에 넣어 달라는 요청이다.

울산지역의 많은 부품업체들은 미래차로의 차산업 패러다임에 부응하지 못한채 여전히 내연기관차 부품에 의존해 위기를 맞고 있다. 정부와 여당은 자금과 인력·기술이 부족한 차 부품업체의 부품·산업전환을 위한 조세지원 등 보완책을 마련해 부품업체들이 미래차 대열에서 낙오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국민의힘 중소기업위원회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6일 울산에서 ‘미래자동차 부품산업의 전환촉진 및 생태계 육성에 관한 특별법’ 권역별 설명회를 개최했다. 산업부는 정보 제공과 컨설팅, 연구개발비, 자금보조 또는 융자, 전문인력 양성 등 종합 지원내용을 담은 미래차특별법의 내용과 미래차 R&D 지원방향 등을 설명했다.

지역 차 부품업체들은 자동차 부품 지원 분야 확대 요구와 함께 실질적인 사업화까지 진행될 수 있도록 추가적인 후속 지원 방안, 대기업과 개발 관련 협업 및 데이터 공유, 소프트웨어 등 전문 인력 확보방안을 건의했다. 또 차 부품산업 정보 공유와 기업 규모 등에 따른 차별화 된 맞춤형 지원 등도 필요하다고 했다.

울산의 850여곳에 달하는 차 부품업체 중 상당수는 미래차 대열에서 낙오될 상황에 처해있다. 매출이 쑥쑥 오르는 완성차 업체와 달리 차 부품업체의 수출은 수년째 내리막길이다. 부품업체의 전동화 속도도 더디다. 지난해 울산상의 조사 결과 미래형 차 부품을 생산 중이거나 개발 중인 기업은 전체의 23%에 불과했다. 차산업 변화에 대한 준비를 전혀 하고 있지 않다는 차 부품업체가 전체의 43%에 달했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울산공장에 연간 20만대 양산규모의 전기차(EV) 전용공장을 건립 중이다. 정의선 회장은 전기차 공장을 시작으로 울산이 전동화시대를 주도하는 혁신 모빌리티 도시가 될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아이러니하게도 현대차의 전동화 속도가 가팔라질수록 지역 영세 차부품업체의 퇴출 위협도 빨라지고 있다. 차 부품업계의 생사를 가를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다. 차 부품업체들이 미래차 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의 지원방안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