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선관위, 24일 설명회
여야, 후보 공모 등 절차 착수
진보정당도 단일화 방식 조율

정치락 전 울산시의원의 사직으로 공석이 된 울산광역시의회의원 북구제1선거구 보궐선거가 총선일인 4월10일 함께 치러지는 가운데 울산지역 여야 정당들도 후보 물색 등 본격 보선 체제에 들어갔다.

특히 보선이 치러지는 북구는 보수세가 강한 울산에서도 노동계를 중심으로 진보 표심이 강한 진영으로 보수·진보간 대결 구도가 예상된다. 벌써부터 보선 귀책 정당에 대한 무공천 촉구 등 신경전과 함께 출마예정자들의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어 총선 못지 않게 주목받고 있다.

울산 북구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정재우)는 오는 24일 오후 2시 북구선관위 2층 회의실에서 울산시의회의원 북구제1선거구 보궐선거 입후보 안내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설명회는 시의원 보선의 입후보예정자, 선거사무장·회계책임자 선임예정자, 정당 관계자 등이 대상이며, 예비후보자 등록절차, 예비후보자가 할 수 있는 선거운동방법 및 제한·금지행위 등의 내용을 안내한다.

북구제1선거구 보선 지역은 농소1동, 송정동으로, 노동계는 물론 최근 신규 아파트 입주가 잇따라 젊은층의 유입이 놓은 지역으로 전해진다.

총선 만큼이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면서 각 정당도 보선 채비를 서두르고 있다.

국민의힘 울산시당은 당초 당 귀책사유가 있는 재·보선 선거구는 무공천하기로 했지만 비리 등으로 인한 것이 아닌 총선 출마를 위해 사직해 발생하는 재·보선은 예외로 규정해 공천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이에 국민의힘 울산시당은 중앙당 지침에 따라 공모와 후보선정 절차를 거쳐 후보를 내기로 했다. 현재 이정민 전 북구의원 등의 출마가 거론된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도 중앙당 지침에 따라 공모와 후보선정 절차를 거친다. 이주언 전 북구의회 의장과 손근호 전 울산시의원 등의 출마가 예상된다.

진보당 등 진보정당의 경우 총선 후보와 마찬가지로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를 중심으로 단일화 작업을 거칠 전망이다.

민주노총과 진보정당은 현재 단일후보 선정 방식과 일정을 조율 중이다. 앞서 진보당은 보선 사유를 발생시킨 정치락 전 시의원의 총선 공천 배제와 국민의힘 후보 무공천을 압박하는 등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신형욱기자 shin@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