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언론 SCMP 보도
“여당의 과반확보 실패
대만독립 추구 걸림돌”

▲ 대만 라이칭더 총통 당선인. 로이터=연합뉴스

중국이 최근 대만 대선과 총선에서 독립 성향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이 부진한 성적을 거둔 것을 두고 희망과 기회를 본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중국 전문가들을 인용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SCMP는 “민진당에 대한 대만 입법원에서의 낮은 지지와 라이칭더에 대한 젊은 유권자들의 낮은 지지로 중국에서는 향후 4년간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 개선에 대한 희망이 커졌다”고 전했다. 이어 “중국 전문가들은 라이칭더가 거의 20년 만에 최약체 총통이 될 것이라며 독립 어젠다(의제) 촉진을 위한 어떠한 노력도 대만 국내외에서 도전받고 억제될 것이라고 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라이칭더의 승리가 중국의 대만 통일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지만 분석가들은 입법원(국회)에서 야당의 견제와 균형이 라이칭더에 골칫거리가 될 것이라고 말한다”고 전했다.

대만 민진당은 지난 13일 총통선거에서 라이칭더 후보가 득표율 40.05%(558만6000표)로 친중 제1 야당 국민당 허우유이 후보(득표율 33.49%·467만1000표), 제2야당인 중도 민중당 커원저 후보(득표율 26.46%·369만표)를 제치면서 승리했다. 그러나 라이 당선인의 득표율 40%는 직전 2020년 선거 때 차이잉원 현 총통이 57%(817만표)를 얻어 약 264만표 차로 재선에 성공한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또한 해당 득표율은 1996년 대만에서 총통 직선제가 실시된 이래 두 번째로 낮다고 SCMP는 설명했다.

아울러 민진당은 대선과 같은 날 치러진 입법위원(국회의원) 선거에서 113석 중 51석을 얻어 과반 확보에 실패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중국 전직 관리는 SCMP에 “라이칭더는 차이잉원보다 더 급진적 독립주의자이지만 낮은 득표율과 입법원 다수당 지위 상실로 차이잉원과 같은 정치적 힘을 갖지는 못한다”며 “라이칭더가 대만 독립을 추구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가 하려고 해도 제한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