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가 북구 창평동 일대 그린벨트(GB)를 풀어 2조4000억원대 복합 신도시를 조성한다. 울산시는 24일 북울산역세권 1단계 도시관리계획 결정 용역을 공고했다고 밝혔다. 대상은 북울산역 일원 90만㎡로, 올해 타당성 조사가 끝나면 그린벨트 해제,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 2025년부터 2028년까지 도시개발구역지정이 마무리되면 곧바로 1단계개발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에 추진되는 복합 신도시는 다른 지역에 비해 규모도 규모지만 주거, 산업, 물류, 산업 등 복합적인 기능을 갖춘 북부대생활권의 요충지라는 점에서 이목을 끈다. 특히 북울산역 일원은 그 동안 그린벨트로 인해 남북으로 갈라져 있었던 곳이어서, 그린벨트가 풀리기만 하면 북구지역 도시공간을 통합하는 구심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동안 북구지역은 그린벨트가 광활한 지역을 관통하는 악조건을 갖고 있어 다른 구군 보다 개발에 불리할 뿐만 아니라 국책사업의 대부분이 북구 이외 지역으로 유치돼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돼 왔다. 실제 지난 2021년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이 발표되자 북구청은 북부권의 성장 가능성이 반영되지 않았다면서 노골적인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또 울산의료원, 도심융합특구, 농수산물도매시장 등이 계속 탈락하자 주민들의 불만은 더욱 커졌다.

이 가운데 민선 8기 울산시는 지난해 북울산역을 중심으로 한 북구지역 발전계획을 발표했다. 울산 남부권에 4만5000명 규모의 신도시 공영개발을 추진하는 한편 북울산역을 중심으로 하는 북부대생활권이라는 어젠다를 제시한 것이다. 창평지구 그린벨트 해제와 북울산역 역세권 개발, 도시트램 2호선 구축, 외곽순환도로 개설 등이 완료되면 북구지역은 비로소 북부대생활권의 기초를 놓게 된다는 것이 울산시의 구상이다.

하지만 그린벨트 해제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닌만큼 국토부와 긴밀한 협의를 할 필요가 있다. 물론 지난해부터 시·도지사의 그린벨트 해제권한이 100만㎡으로 확대되기는 했지만 그렇다고 방심할 일은 아니다. 도시와 도시 사이 거리를 5㎞로 둬야 하는 ‘연담화’ 규제도 유의해야 할 점이다.

북구가 울산의 광역 신성장 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체계적인 개발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좀 더 거시적인 포석을 두면서 최적의 개발방식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창평동 뿐만 아니라 북구 일대를 한 눈에 내려다 보는 안목을 키울 때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